[프라임경제] 전남 목포시가 내항 및 삼학도일대에 600여척 규모의 마리나 전용시설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내항 인근의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발 움직임이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고기잡이 어업 중심의 항만 기능을 하며 목포 경제를 견인해 왔던 내항이 마리나항으로 바뀔 경우 연계된 생업에 종사하는 인근 상인들의 생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는 이유에서다.
또 마리나항의 성공가능성이 어려워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주장도 반대 입장을 거들고 있다.
정부의 항만기본계획에 따라 내항에 있던 어선 전용부두 기능이 2014년까지 북항으로 옮기게 되면서, 목포시는 마리나항 개발을 통해 내항을 중심으로한 원도심의 공동화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지만 실효성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인근주민 “목포 선창가가 옛모습을 잃고 폐허가 된다”
목포내항을 중심으로 상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반발 움직임이 거세다.
주민들은 대통령에게 탄원서를 보내고 목포시와 국토해양부 등 유관기관에 민원을 제기하며 마리나항 추진을 철회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의 주장은 내항을 중심으로한 소위 ‘목포선창가’가 과거 목포경기를 이끌어 왔고 인근도서의 중심역할을 하면서 경제활동이 왕성했던 지역이였는데, 정부와 목포시의 정책으로 인해 심각한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요트 마리나항이 조성될 경우 상가지역은 폐허로 변할 것이란 예측을 내놨다.
내항에서 선구점을 운영하는 주민 A씨는 “정부의 영암과 해남 등지로 육상교통망이 구축되면서 선창경기가 침체되기 시작했으며, 목포 북항과 압해도 송공항으로의 여객선 이동 등으로 상가가 곳곳이 비고 있다”며 “2010년 9월 요트계류장의 설치로 인해 이곳을 이용하던 조기잡이 중선배들이 진도의 섬등포항 등으로 옮겨가는 등 점점 어선들이 타지로 빠져 나가 사람들의 발길이 크게 줄었다”고 어려움을 토로 했다.
그는 이어 “지금 50여척의 마리나 시설이 조성돼 있지만 선창경기에서 구매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 선창경기를 위축시킬 뿐이다”며 “요트 마리나가 설치되면 요트선구점, 레져용품판매점, 요트임대, 고급음식점, 숙박호텔 등이 유입되어, 돈있는 사람들의 수익성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기만, 근근히 생계를 이어가는 서민들이 주축이된 선창경기에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다”고 예측했다.
이들 주민들은 옛 모습을 보존하기 위해 모든 선박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게 해주고, 마리나항은 평화광장이나 고하도 인근으로 조성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목포시 추진 요트 마리나항
목포시는 그동안 삼학도 인근에 지난 2006년부터 추진해온 마리나항조성사업을 통해 2008년 12월 준공된 해상계류시설 50ft급 32척, 1만5724㎡면적의 육상계류시설 25척내 주차장30대, 클럽하우스와 편의시설 등에 70억원(국50%,시50%)의 예산이 투입됐다.
이어 시는 오는 2019년까지 1100억원(국비350, 도비350, 시비400)을 투입해 600척 규모의 연차별 3단계사업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고급문화로 알려진 요트사업이 대중적인 해양레저문화로 활성화 되고 있다는 판단으로 향후 용역결과에 따라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목포내항의 어선 및 해경부두, 수협 등 기존의 어업중심의 항만기능이 북항으로 이전됨에 따른 공동화 현상 방지하고, 다도해관광의 시발점인 목포항에 마리나항만을 조성함으로써 관광과 레저 등 고부가가치 관련산업의 집중육성 등으로 새로운 항만기능의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일부 시의원 ‘부적합’ 진단
지난해 초 마리나 항 조성에 대한 여론이 일면서, 일부 시의원들을 중심으로 지역여건이나 경제사정 등을 고려할 때 신중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우려가 나왔다.
당시 일본의 에노시마의 마리나항만시설을 방문하고 돌아온 목포시의회 의원들은 “경제적으로 월등한 일본도 지자체에서 운영하기 어려워 현(도)에서 직접운영하고 있었다”며 “투자 대비한 수익창출 등을 감안할 때 이 사업은 목포시 여건상 맞지 않다”는 진단을 내놨다.
요트 사업은 광역차원의 체계적인 계획과 지원이 요구되는 사업으로, 재정자립도가 낮은 목포시가 시급한 민원들은 뒤로 하고 1000억이 넘는 예산으로 요트관광사업을 계획하는 것은 경제논리상 맞지 않다는 주장을 폈다.
어선들의 북항이전에 따른 선창경기공동화에 대해 우려에, 목포시가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심도깊은 여론수렴이 절실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