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전남 한우브랜드 경영체인 ‘녹색한우’가 육가공공장을 갖춘 유통센터를 준공해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전남도는 지난 24일 나주 녹색한우 유통센터에서 박준영 도지사, 최인기 국회의원, 임성훈 나주시장, 남성우 농협축산경제 대표, 서도일 녹색한우협의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가졌다.
녹색한우 유통센터는 18억원을 투입해 3천443㎡ 부지에 건물 1천520㎡ 규모로 완공, 안전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해썹(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지정까지 마쳤다.
녹색한우는 전남지역 10개 시군 1천155농가가 동참하는 한우 브랜드경영체다. 연간 출하규모는 4,400여마리로 1일 평균 16마리가 도축돼 연매출 269억원을 올리고 있다.
가맹점.농협안심한우.CJ프레시웨이 등 전국적으로 78개 유통업체와 유통망을 갖추고 있다.
특히 부분육과 갈비, 사골 등 종합 선물세트 등을 생산해 수도권은 물론 대도시권 대형 유통업체, 학교급식 등에 납품해 왔다.
이번 유통센터 준공을 계기로 참살이(웰빙).다이어트족, 맞벌이 부부를 타깃으로 하는 즉석.간편 조리가 가능한 2차 가공제품을 개발, 출시하는 등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데도 주력할 계획이다.
안병선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유통센터 준공은 FTA 등 수입 축산물 개방화로 어려워진 녹색한우 참여 농가의 경쟁력 확보와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우 브랜드를 명품화 하고 안정적인 유통 기반을 조성해 한우산업이 농가 소득산업으로 정착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