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켐트로닉스(089010)이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하는 마이크로 콘트롤러 유닛, 이에 포함되는 메모리 관리 방법 및 그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 특허를 취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마이크로 콘트롤러의 동작에 필요한 메모리 소자를 최소화하여 직접회로 면적을 줄이고, 동작을 간소화한 기술이다.
마이크로 콘트롤러 유닛은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PPC(Palm Sized PC), HPC(Hand Held PC), 컴퓨터 및 노트북 등에 내장돼 전자제품의 전체 동작을 제어함과 동시에, 사용자에 의해 입력된 명령을 처리하고 동작을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존 마이크로 콘트롤러 유닛은 저장매체로 복수의 메모리를 포함함으로써 크기가 크고 가격이 비싼 점이 있었으나, 이번 특허는 메모리 소자 중 상태기억장치(EEPROM)과 프로그램메모리(NVR) 영역을 복수가 아닌 하나의 기억장치로 만들어 마이크로 콘트롤러 유닛의 크기를 작게 하면서도, 가격이 저렴하다.
켐트로닉스 관계자는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하는 단일 칩에 의해 크기를 작게 하고, 가격을 낮출 수 있어 PDA, 노트북 등에 널리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