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2012년 2월 중순으로 접어들면서 꽁꽁 얼어붙었던 건설업 채용시장은 모처럼 훈훈한 분위기다.
13일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대표 유종현)에 따르면 GS건설, 대림산업, 현대엠코, SK건설, 경남기업, 에이스종합건설, 반도건설, 동아건설산업 등 주요 건설사들이 경력 및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하고, 건설기술교육원과 현대건설인재개발원은 무료 취업교육생 모집이 한창이다.
◆GS건설
2012년 플랜트 구매지원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24일까지 회사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된다. 응시자격은 4년제 정규대학 졸업자 또는 그 이상의 학력 소유자,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영어회화 가능자 등이어야 하며 관련 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한다. 직무별 자세한 자격요건은 모집요강 참조.
◆대림산업
대림산업은 플랜트 경력사원을 대거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설계, 조달, 지원/관리/영업, 시공/사업관리 등이며 17일까지 회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된다. 응시자격은 해당분야 경험자로 병역필 또는 면제자, 해외근무 가능자, 초대졸 이상자 등이어야 하며 영어능통자, 해외근무 경험자, 지원분야 관련자격증 소지자, 국가유공자 등은 우대한다. 유사업종(석유화학, 중공업, 조선 등) 경험 보유자도 지원 가능하다.
◆현대엠코
현대차그룹의 현대엠코는 토목직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담당업무는 항만시공/공무이며 응시자격은 대졸이상 학력, 항만부두경력 10년 이상 이어야 하며, 공무업무 경력자, 외국어 능통자, 해당 직무 관련 기술사·기사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한다. 19일까지 회사 채용사이트에서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된다.
◆SK건설
화공플랜트 마케팅 경력사원을 모집하는 SK건설의 응시자격은 화학/정유/가스/LNG마케팅 유경험자, 화공플랜트 마케팅 3년이상 경력자 등이어야 하며 PF업무경험자 및 MBA 출신, 영어능통자 등은 우대한다. 17일까지 회사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된다.
◆경남기업
경남기업은 신입 및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신입직이 해외토목, 해외플랜트, 관리 등이며 경력직은 해외(발전/화공/정유플랜트, 통역)와 국내(토목) 등으로 19일까지 회사 홈페이지 인재마당에서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된다.
신입사원 응시자격은 2012년 졸업자 및 기졸업자로 모집부문 관련 전공자, 전학년 평점 3.0(만점4.5기준) 이상, 토익점수 700점 이상(최근 2년), 해외근무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등이어야 한다.
◆에이스종합건설
건축(최저가) 견적 경력 및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응시자격은 4년제 대학교 관련학과 졸업자 이상으로 관련 자격증 보유자, 지방 현장 근무 가능자 및 해외근무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등이어야 하며, 1군 건설 경력자는 우대한다. 입사지원서는 건설워커에서 다운받아 작성한 뒤 17일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반도건설
기술직/관리직 경력사원을 모집하는 반도건설은 분양관리, 국내현장관리, 건축시공, 안전관리, 전기시공분야를 모집한다. 16일까지 회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되며, 업무별 경력 2~4년 이상인 자로 해당 분야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한다. 직무별 자세한 응시자격은 모집요강 참조하면 된다.
◆동아건설산업
동아건설산업이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토목(토목공무, 토목시공), 품질(품질관리), 플랜트(토목공무, 토목시공, 전기공무, 전기시공), 해외(수주영업, 건축설비) 등이며 16일까지 프라임 그룹 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된다. 모집분야 관련학과 전공자로 관련 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하며, 직무별 자세한 응시자격은 모집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창조종합건축사사무소
건축설계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응시자격은 4년제 대학졸업 이상으로 설계업무 경력 만 5년 이상 15년 이하이어야 하며, 턴키, BIM유경험자와 영어 능통자는 우대한다. 입사지원서는 건설워커에서 다운받아 작성한 뒤 15일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건설기술교육원
해외플랜트건설 전환교육생을 3월9일까지 모집한다. 건설기술교육원 정부시책교육 홈페이지에 접속, 회원 가입후 온라인 지원하면 된다. 교육비는 국비지원 무료이며 48만원 상당의 교육장려금이 교육생에게 지급된다. 교육대상은 공과대학(전문대 포함) 졸업자 중 구직자 및 실직자이다. 자세한 지원자격과 구비서류, 지원방법은 모집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현대건설인재개발원
2012년 직영 취업교육생을 22일까지 모집한다. 모집과정은 전기공사(전기), 건설기계정비(자동차정비), 건축환경설비(플랜트배관), 토목시공(건설시험관리), 건설공정관리, 측량(공사관리) 등의 1년 과정과 플랜트품질, 조경시공, 특수용접(파이프용접) 등의 6개월 과정으로 구성됐다. 교육비는 전 과정 무료다.
이밖에 한라건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삼영토건, 백지디자인, 선광토건, SK네트웍스, 한국남동발전, 국태종합건설, 흥송건설, 도요엔지니어링, 수목건축 등도 사원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채용 일정은 해당 기업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건설워커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건설워커 유종욱 이사는 “건설업 고용시장은 해외·플랜트 부문에서 꾸준한 채용이 이어지고 있는 반면 국내 부문의 경우 전반적으로 무기력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며 “건설 구직자들은 대형사만 고집하지 말고 중견사들의 채용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유 이사는 또 “해외건설협회, 건설기술교육원, 현대건설인재개발원 등 관련기관에서 시행하는 취업·재취업 무료교육을 수강하는 것도 취업전략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