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막걸리 열풍으로 힘을 못쓰고 있던 와인의 역습이 편의점에서 시작되고 있다.
편의점 업계 1위인 보광훼미리마트의 와인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전년비 신장율 하락세를 걷고 있었으나 지난 2011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반등세로 돌아섰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반기별 총매출은 지난 2009년 상∙하반기 신장율이 각각 31%, 12%, 2010년 상∙하반기가 8%, 3%, 2011년 상∙하반기가 -2.3%, 10%였다.
와인의 성장세는 지방권에서 거세게 일고 있다.
지난해 1월 대비 신장율을 분석한 결과 전라북도가 73.2%로 가장 높았으며 제주도,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충청북도가 51.9%, 49.9%, 47.3%, 37.9%로 지방권의 신장세가 두드러졌다. 반면 서울∙수도권은 10%대의 성장에 그쳤다.
보광훼미리마트 이재선 MD는 “와인은 비싸면 좋다는 사치성 소비재로 인식돼 성장세가 주춤했던 것 같다”며 “최근 업체들의 잇따른 가격인하로 1~2만원대의 질 좋은 저가 와인의 출시가 많아지고 와인정보가 증가하면서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편의점 와인판매는 오피스가, 산업지대, 독신자 주택 등 입지에서 전년 1월 대비 약 78%가량 신장했고 주로 남성들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0대 젊은층 사이에 즐기는 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남성들도 저도주인 와인의 소비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광훼미리마트는 분석했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이 다른 요일대비 40%가량 높았고 12시 ~ 1시 점심시간과 6시 ~ 8시 퇴근시간대 전체매출의 38%가 판매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