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효리 따라하기, 미스코리아 합숙소

엠군, 2006년 10대 UCC 발표

박광선 기자 기자  2006.12.28 11:26:4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2006년 인터넷 세상을 주도했던 수많은 UCC와 UCC스타들, 그 중에서 가장 큰사랑을 받은 10대 UCC와 그 주인공은 누구일까? 
   

 동영상 UCC(User Created Contents) 포털사이트인 엠군(www.mgoon.com)은 2006년 한해 동안 자사 사이트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았던 10대 UCC를 발표했다. 엠군은 사용자 자신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 UCC 중 단순히 일시적인 화제를 불러 일으킨 컨텐츠보다는 꾸준하게 인기를 얻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공유가 증가하는 컨텐츠를 선정했다.

 10대 UCC로는 다림질의 달인 임동은씨의 다림질 UCC, 홍대 얼짱 김은비씨의 클럽에서 통하는 화장법 UCC, 월드컵 응원복 리폼의 바람을 일으킨 베이직하우스 디자이너 유혜진씨의 붉은악마 티셔츠 리폼 UCC, 태권도장 고광남 사범님의 태권체조 UCC, 숙대 무용과 이진희씨의 보면서 따라하는 요가 UCC를 비롯해 천재 피아니스트 진보라씨의 즉흥연주 UCC 및 2006년 미스코리아 진 이하늬씨의 미스코리아 합숙소 UCC 등이 선정되었다.
   

 이번 10대 UCC의 가장 큰 특징은 재미를 넘어서 정보를 주는 UCC, 즉 비법전수형 UCC가 올 한해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는 점이다. 엠군은 2006년을 자신만의 비법을 공유하는 지식형 UCC의 가능성을 입증해 준 한 해였다고 평가하고, 2007년에는 더욱 적극적인 참여와 심층적인 상호교류를 통해서 한층 깊이 있는 UCC가 많이 발굴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10대 UCC로 선정된 동영상은 엠군 첫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06년 비법전수 지식형 UCC의 대표사례로 꼽히는 다림질의 달인 UCC의 경우, 인천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임동은씨는 자신의 다림질 비법을 소개한 것으로, 텍스트나 사진만으로는 충분히 전달하기 어려운 정보를 UCC로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 큰 인기를 누렸다. 다림질의 달인 UCC는 엠군에서 소개된 이후 공중파 3사를 비롯해 각종 미디어에 소개되었으며, 네이버의 메인 화면에 등록되며 큰 화제가 됐다.

 또한, 혼자서 머리를 쉽게 땋을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한 머리묶기 UCC와 집에서 간단한 재료를 준비해 혼자서 손톱과 발톱을 예쁘게 손질하고 다양한 문양으로 표현할 수 있는 노하우를 담은 네일아트 및 페티큐어 UCC도 꾸준한 인기를 모았다. '홍대 얼짱 UCC'로 유명세를 탄 김은비씨의 조명발, 사진발 받는 메이크업, 홍대 클럽에서 통하는 메이크업 등을 다룬 UCC도 실생활에 필요한 살아있는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해 화제가 되었다. 월드컵 기간 동안 개성 넘치는 응원복 리폼 노하우를 UCC로 만들어서 올린 베이직하우스 디자이너 유혜진씨의 UCC도 올 한해 큰 인기를 누렸다. 유혜진씨의 리폼 UCC는 네티즌들의 참여를 유발시켜 다양한 응용 UCC를 확대되어 청바지 리폼 UCC, 파티복 리폼 UCC, 섹시 치마 UCC 등으로 확산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고광남 태권도 사범님이 직접 개발한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태권체조 UCC도 큰 인기를 모았으며 이와 유사한 건강 관련 UCC와 다이어트 체조를 소개하는 UCC들도 많이 등장했다. 숙명여대 무용과에 재학 중인 이진희씨는 자신의 전공을 살려 제작한 보면서 따라하는 요가 UCC도 화제가 되었다. '예쁜 가슴과 부드러운 어깨선을 위한 요가', '깨끗하고 팽팽한 피부를 위한 요가', '탄력있는 허벅지를 위한 요가' 등 젊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요가를 따라하기 쉬운 동작으로 선보이면서 주목을 받았다.

 프로슈머들이 자신만의 “끼”를 표출하며 화제가 되었던 UCC로는 지난 2월말 인간극장 방송 직후에 개설된 천재 피아니스트 진보라씨의 엠군 미니멀피에 올라온 즉흥 재즈 연주 UCC가 대표적이다. 또한, 지난 7월 2006년 미스코리아 진인 이하늬의 미스코리아 합숙소 UCC는 미스코리아의 생얼과 합숙소에서 일상생활이 공개되면서 화제가 되었다. 이 외에도, 15세의 농구신동 이선우군의 드리볼 UCC도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큰 인기를 누렸다.

 엠군 서비스마케팅팀의 김덕조 팀장은 “엠군이 선정한 2006년을 빛낸 10대 UCC는 일회성이 아닌 2006년 한 해 꾸준한 사랑을 받은 UCC를 중심으로 선정했다”라며 “선정된 대부분의 UCC들이 자신의 일상에서 소재를 찾아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면서 상호교류를 촉진시켰다는 점이 눈여겨볼 만하다. 이는 참여와 공유의 실천한 UCC가 이제 재미와 감동을 넘어 정보와 지식의 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