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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스마트폰 ‘노예 VS 주인’

스카우트, 2040세대 ‘스마트폰 만족도’ 설문조사 진행

김경태 기자 기자  2012.01.21 15: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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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취업포털 스카우트는 지난 3일부터 11일까지 공모전포털과 함께 2040세대 647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만족도’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2040세대 열 명 중 두 명은 스마트폰의 ‘주인’이며, 열 명 중 한 명은 ‘노예’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에 따르면 먼저 스마트폰에 대한 철학을 묻은 질문에 응답자 55.2%가 ‘스마트폰 이용자다’고 응답한데 이어 ‘스마트폰 주인’은 23.5%를 차지해 긴밀한 관계임을 시사했으며, 스마트폰이 보급된 지 4년째인 올해에 벌써 심각한 스마트폰 중독 상태라고 말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노예’라고 응답한 이들이 8.5%나 됐다.

반면, ‘나는 스마트폰 친구이다’라고 응답한 이들은 2.2%로 이들까지 포함하면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보급되는 스마트폰이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일부분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 철학으로 ‘나는 스마트폰의 관리자’가 6.3%였으며 스마트폰의 소비자는 4.3%였다.

또한, 스마트폰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90점 이상(매우 만족)’을 매긴 응답자는 38.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71~80점(보통)’을 매긴 그룹이 27.7%, ‘81~90점(대체로 만족)’은 25.5%로 나타났다. 스마트 폰 이용에 대해 10명 중 9명은 대체로 만족하고 있다는 응답이었다. 반면, ‘61~70점(대체로 만족하지 않음)’을 준 이들은 6.3%, ‘60점 이하(매우 불만족)’을 선택한 응답자는 2.2%였다.

◆스마트폰 매력은

10명 중 9명이 대체로 스마트폰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응답자 절반 중 절반인 49.6%가 ‘실시간 인터넷 활용’이라고 답해 IT강국다운 응답을 보였으며, 이어 ‘다양한 앱 활용’이라는 답변이 34.0%로 2위를 차지해 이용자 대부분이 ‘인터넷’과 ‘앱’이 스마트폰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이라고 여기고 있는 것이다.

이외에 △카톡 등의 문자 서비스 4.3% △이메일 및 SNS활용 4.2% △영화, 음악, 사진 등 실시간 다운로드 2.3% △각종 게임 2.2% △카메라·동영상 등의 업로드 및 기타가 각각 1,7%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스마트 폰을 이용하면서 가장 큰 불만사항으로는 ‘비싼 기기 값’이 24.4%로 1위에 올랐고, 요금제도 불만이 23.8%로 뒤를 이었다. 휴대용 개인 PC가 있어 좋긴 하지만 비싼 기기 값과 비싼 요금제에 대해 불만을 보였다. 이외에 △분실 및 개인정보 유출 우려 16.8% △인터넷 접속 불량 12.8% △너무 빠른 신 모델 출시 9.7% △잦은 고장 4.3%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들 3.7% △어려운 사용법 1.9% 등을 개선사항으로 꼽았다.

이어 스마트폰 선호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 절반 이상이 압도적으로 삼성 갤럭시를 선택했다. 2040세대들은 1위 선호 브랜드에 ‘삼성 갤럭시 시리즈’가 53.2%였으며, 2위에 ‘애플 아이폰 시리즈’가 21.3%, ‘엘지 옵티머스 시리즈’는 17.9%로 집계됐다. 이밖에 ‘팬택 베가레이서 시리즈’ 2.2%, ‘모토로라 아트릭스 시리즈’ 2.2%, ‘기타’ 3.2% 순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구입시 가장 영향 끼치는 사항은

스마트 폰 구입시 가장 먼저 생각하는 부분은 스마트폰의 기능과 앱, 요금체계가 가장 우선이라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29.9%가 ‘다양한 기능과 앱’이 스마트폰 구입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으며, 이어 요금체계가 23.3%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브랜드를 보고 결정한다는 이들도 19.2%로 구매의사 결정에 상당한 파괴력을 보여줬다. 이외에 △가격 12.8% △디자인 4.3% △인터넷 속도 4.3% △주변 추천 2.3% 등의 영향력 순이었다.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대부분 2년 내외로 보통 분실이나 고장을 제외한 스마트 폰의 교체 주기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4.1%가 ‘2년 내외’를 선택하고 있었다. ‘3년 내외’는 19.2%, ‘1년 내외’는 12.8% 순이었다.

한편, 2040세대들이 한 달 평균 스마트폰 사용요금은 5만7000원으로 조사돼 가정경제에서도 만만치 않은 부담임을 알 수 있었다. 이용요금대는 ‘5~6만원’이 23.3%로 가장 많았고 ‘6~7만원’ 21.0%로 그 뒤를 이었다. 이는 2040세대들은 55(52)요금제와 62요금제를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 △4~5만원 19.2% △3~4만원 14.2% △7~8만원 8.3% △9~10만원 6.3% △3만원 이하 3.5% △10만원 이상 2.3% △8~9만원 1.9%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