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이순신 대교 건설의 마지막 퍼즐이 완성됐다.
대림산업은 전라남도 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이순신 대교 상판 연결 작업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로써 대림산업은 국내에서는 최대, 세계 4위 현수교 상판 시공 완료하게 됐다.
대림산업이 시공 중인 이순신 대교는 주탑과 주탑 사이의 주경간장이 1545m에 이르는 국내 최대, 세계 4위 규모의 초대형 현수교다. |
이순신 대교의 상판 연결작업은 길이 25m, 너비 25m, 두께 3m, 중량이 250톤에 달하는 강철구조물을 바람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해상에서 작업이 진행되는 고난이도 고정이다.
지난해 12월6일 첫 상판 거치작업을 실시한지 44일 만에 초대형 여객기인 에어버스사의 A380 42대에 해당하는 2만3773톤에 이르는 90개 상판이 이순신대교 주케이블에 완전히 연결됐다.
이순신대교는 순수 국산기술로 시공되고 있는 국내 최초의 현수교로서 주탑과 주탑 사이의 주경간장이 1545m에 이르는 국내 최대, 세계 4위 규모의 초대형 현수교다.
주탑 양쪽에 있는 측경간장 길이 715m를 포함하면 총 2260m에 이른다. 이순신 대교는 오는 5월 개최되는 여수엑스포의 관문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엑스포 개최 전 임시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89%의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