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예비후보 SNS지지사이트 ‘한타임(http://hantime.co.kr) |
[프라임경제] 최근 광주지역에서도 ‘한타임(http://hantime.co.kr)’으로 통칭되는 제19대 국회의원 예비후보 SNS지지사이트가 젊은 유권자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지율 여론조사 사이트가 아닌 순수한 정보제공 사이트인 ‘한타임’은 선거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한 트위터리안이 아이디어를 내 제작한 SNS지지사이트이다. ‘한타임’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정보를 보기 쉽게 정리했으며, 하루에 한 번 업데이트된다.
‘한타임’은 후보자에 관한 간략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유권자들이 해당 지역구 후보자들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한타임’에서는 각 후보자를 지지하면 실시간으로 지지율이 반영되며, 트위터나 페이스북 계정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해당 계정으로 매일 한 번씩 중복투표를 할 수 있고 각각의 후보자에게는 응원의 글을 남길 수도 있다.
‘한타임’에서 자신이 지지한 정보는 철저하게 보호되어 누가 응원했는지는 알 수 없다.
광주 8개 선거구 중 현재 ‘한타임’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역은 북구갑 지역으로 나타났다.
김경진 변호사(북구갑)는 “한타임과 같은 SNS파워는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여실히 드러났다.”며 “타지역보다 북구 지역의 높은 노령인구 비율 때문에 SNS의 실효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정치에 무관심한 젊은 세대들이 정치에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획기적인 도구라는 측면에서 그 가치가 높다.”라고 평가했다.
김경진 예비후보는 “이런 축제같은 선거 분위기가 시민이 당 후보를 직접 선출할 수 있는 시민참여경선으로까지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