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전남 화순군, 꽃송이버섯 대량생산 본격화

장철호 기자 기자  2012.01.11 16:56:23

기사프린트

   
꽃송이버섯
[프라임경제] 전남 화순군(군수 홍이식)은 면역력 증진 및 항암효과가 우수한 꽃송이버섯을 백아산꽃송이버섯영농조합법인(화순군 북면)에서 본격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지난 2년동안 공장건립 및 시설구축을 완료함과 동시에 농가시스템에 맞는 시험재배를 통해 2012년부터 본격적인 꽃송이버섯 대량생산이 이뤄지고 있다.

국내 꽃송이버섯 재배의 경우 단목재배를 통한 농가재배는 소수농가에 의해 이뤄진적이 있지만 백아산꽃송이버섯 영농조합법인처럼 병재배시스템에 의한 버섯생산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어 관련 학계 및 연구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성과는 전남산림자원연구소와 화순군이 산림청 산림과학기술 R&D사업의 일환으로 꽃송이버섯 재배농가 대량생산 체계확립 과제를 추진하면서 지속적으로 농가 현장시스템에 적합한 실용적인 병재배법을 개발함으로써 일궈낸 결과다.

이번 꽃송이버섯 제품이 생산되기 까지는 화순군의 적극적인 행정, 재정적 지원이 이뤄졌으며 생산된 꽃송이버섯은 화순군농산물유통센터 협조를 받아 일본 등 해외바이어 물색과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마케팅을 해나갈 계획이다.

화순군 관계자는 "앞으로 대량생산을 위한 재배법 및 기능성 연구를 통해 꽃송이버섯의 대중화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면서 "지속적인 효능 홍보를 통해 재배농가 소득증대에도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