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연말이라 해장용 '숙취 해소 식품 잘나가네~ '

김소연 기자 기자  2006.12.18 18:14:46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해장용 숙취 해소 식품이 성수기를 맞아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마트는  17일까지의 매출을 분석해 본 결과 전주 같은 요일과 비교해 보았을 때 콩나물 매출이 71.9%, 북어채가 257.9%, 선지해장국이 5.5%, 재첩국이 42.2%, 올갱이국이 각각 20.7% 신장하는 등 숙취 해소 관련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수산담당 박종호 MD(상품기획자)는 “해마다 이맘때면 연말 모임들로 인해 반짝 특수를 보이는 상품들이 바로 숙취 해소 상품”이라며, “콩나물, 북어채와 같은 신선 식품뿐 아니라 구매 후 끊이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재첩국, 올갱이국 선지 해장국 등 간편 식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롯데마트는 오는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 <숙취 해소 식품 기획전>을 전점에서 진행하며, 콩나물, 북어채, 굴, 재첩국 등을 최고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대표적인 품목으로는 ‘국내산 콩나물(1봉)’을 1,000원에, ‘북어채(250g)’을 6,980원에 판매하며, 구매 후 끊이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게 포장된 ‘재첩국(100g+100g)’을 3,680원에, ‘올갱이국(100g+100g)’을 3,680원에, ‘선지해장국(1050g)’을 5,300원에, ‘봉지굴(150g×2)’을 3,480원에 판매한다.

 < 숙취에 좋은 식품 >

 ▶ 콩나물

콩나물은 대표적인 해장 식품이다. 잘 알려진 것처럼 아스파라긴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특히 꼬리 부분에 집중 함유되어 있으므로, 꼬리 부분을 잘라내서는 안된다.

 ▶ 북어

북어는 다른 생선보다 지방 함량이 적어 맛이 개운하고 아미노산이 풍부해 숙취 해소에 대표적인 먹거리로 알려져 있다. 통으로 된 것을 구매했을 때는 딱딱한 몸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골고루 두드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 재첩

간 해독작용을 촉진하는 타우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해장 먹거리로 유명하다. 국내산은 주로 섬진강 일대가 주산지로, 진흙에서 살아서 주로 흑색을 띠며, 껍데기 안쪽이 보라색 바탕에 흰색을 띠고 있다.

 ▶ 선지 해장국

선지에는 흡수되기 쉬운 철분이 많고 단백질이 풍부할 뿐아니라 콩나물, 무 등과 잘 어울려 피로한 몸에 활력을 주고 주독을 풀어준다. 특히 물을 섞지 않은 원액 그대로의 피에 막걸리를 넣어 발효시킨 찰선지는 그 농도가 짙은 것이 특색이다.

 ▶ 굴

굴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로 훌륭한 강장식품이며, 과음으로 깨어진 영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데 효과가 좋다. 좋은 굴은 빛깔이 밝고 선명하며 유백색으로 광택이 난다. 또 깐굴은 오돌도돌하고 손으로 눌러보아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롯데마트 수산팀 차상호MD (상품기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