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자전거를 타고 제주 섬을 한 바퀴 돌아보자. 바닷바람을 맞으며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해안선의 아름다운 풍광과 해안지대 곳곳에 산재해 있는 관광 명소를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는 자전거 하이킹은 최고의 추억여행이 될 것이다.
자전거여행을 하기에 제주도만큼 적당한 곳을 찾기 힘들다. 제주도는 해안을 따라 이어진 12번 국도의 70%가 자전거도로로 포장돼 있다. 12번 국도보다 해안에 더 가까이 있는 해안도로도 30% 정도의 구간에 자전거도로가 설치돼 있다.
제주도 경치를 즐기며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셈이다. 때문에 여름방학과 휴가 시즌인 매년 7~8월에는 자전거 일주 체험여행에 도전하는 수많은 젊은이들과 청소년들이 제주도로 모여든다. 아름다운 제주도를 자전거 두 바퀴로 돌아보는 색다른 여행을 체험해보기 위해서다. 요즈음에는 여름기간뿐 아니라 봄, 가을에도 제주도의 절경을 만끽하고자 하는 자전거여행을 체험하는 사람들로 북적거린다.
애머랄드 바다색과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다양한 바다색, 쪽빛바다와 함께 어우러진 파란 하늘. 언제 보아도 정겨운 제주도만의 독특한 돌담 풍경. 신선처럼 구름에 휩싸인 한라산의 풍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제주도! 이제, 본격적인 방학시즌이 시작되면 제주공항과 부두에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바빠진다.
자전거 하이킹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속내를 가장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고 여행의 경비를 절약하면서 가장 알차게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비결이 있어서 매력적이다. 제주도에서 자전거 여행을 하기에 가장 좋은 곳으로는 관광도로의 기능이 충분히 갖추어진 국도 12호선의 일주도로의 해안선을 꼽는다.
이 길은 제주도의 유명 관광지가 인접해 있고 남국의 정취가 물씬 풍기기 때문에 굽이굽이 펼쳐진 검은 해안선을 따라 페달을 밟으면 멀리 보이는 수평선이 금방이라도 가슴속으로 밀려오는 듯 하다
제주도의 일주도로는 총 180km로 동·서회귀선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모든 관광도로가 바다를 옆에 낀 해안도로로 남국의 정취를 맘껏 누릴 수가 있다. 제주도에서 자전거 체험여행 하이킹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는 용두암에서부터 출발하여 한림공원까지, 협재에서 산방산까지, 산방산에서 서귀포까지, 서귀포에서 표선 제주민속촌까지, 표선에서 성산일출봉, 성산에서 함덕해수욕장, 함덕에서 제주시내까지를 꼽을 수 있다.
자전거는 시속 7-12km까지 달릴 수 있으며, 안전을 위해 자전거를 타기 전에는 반드시 점검을 해야 한다. 공항이나 부두에서는 자전거 대여를 하는 곳이 없으나, 제주시내에만 수십여개의 자전거 대리점이 있으며 서귀포시 기타지역에도 자전거 대리점이 많아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제주도 자전거 체험여행을 10여년간 전문적으로 주최해온 한국청소년화랑단이 청소년 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오는 2월 22일 부터 25일까지 3박4일간의 일정으로 180킬로의 해안일주도로를 따라 아름다운 해안경관이 펼쳐지는 이국의 섬 제주도에서 자전거를 이용하여 제주의 아름다움을 직접 몸으로 체험하는 색다른 체험여행을 마련한다.
자전거 체험여행에는 지상에서 150미터 높이로 대형 열기구를 타고 올라가 제주의 아름다운 해안절경과 한라산, 서귀포를 한눈에 감상해볼 수 있는 벌루닝 열기구체험, SBS 드라마 [올인]의 촬영장소로 유명해진 섭지코지를 찾아 드라마의 장면을 연출해보고, 제주도의 전통가옥 및 풍습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갖추어져 있고 MBC-TV 드라마 [대장금]의 촬영장소로 알려져 가는 곳마다 드라마의 장면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추억도 간직해 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한다.
☞ 일 시 : 2007년 2월 22일 ~ 25일 (3박 4일)
☞ 장 소 : 제주도 일원
☞ 탐방코스 : 한림공원→마라도→용머리해안→중문단지→천지연폭포→주상절리→약천사→월드컵경기장→외돌개→천제연폭포→남원큰엉→정방폭포→제주민속촌→신선해안도로→섭지코지→ 성산일출봉→종달리해안도로→김녕미로공원→만장굴→김녕해수욕장 등
☞ 체험내용 : 주요관광명소 탐방, 해안도로 자전거탐방, 열기구 체험비행, 성산일출봉 일출탐방, 벌루닝 열기구체험, 우도 야경탐방 등
☞ 참가대상 : 초등학교 4학년 이상 ∼ 고등학생, 학부모 등 누구나
☞ 모집인원 : 3 0 명
☞ 참가문의 : 한국청소년화랑단 www.ihwarang.or.kr 02)2235-2673, 2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