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삼성전자가 스마트TV 애플리케이션 1000개,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1000만건을 기록해, 업계 최초 ‘1000-1000 클럽’을 달성하며 스마트TV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월 세계 최초로 스마트TV 앱스토어인 ‘삼성앱스 TV’를 서비스 시작한지 19개월 만인 지난 9월 스마트TV 앱 1000개와 1000만 다운로드를 동시에 달성했다.
‘삼성앱스 TV’는 서비스 개시 9개월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이후 10개월 동안 9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해 누적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최근 고객들은 하루 평균 5만회 넘게 스마트TV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6000회를 기록했던 일년 전과 비교해 8배 이상 급증하며 스마트TV가 일상생활 속에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전 세계 삼성 스마트TV 고객들은 ‘유튜브’, ‘구글맵스’, ‘아큐웨더(AccuWeather)’ 등의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이용했다.
한국에서는 ‘다이나믹 볼링’, ‘요가 헬퍼(Yoga Helper)’ 등과 같은 활동적인 앱들이 인기를 끌었으며,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훌루 플러스(Hulu Plus)’, ‘비메오(Vimeo)’와 같은 비디오 관련 앱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삼성전자가 업계에서 최초로 스마트TV 앱 1000개, 다운로드 1000만회를 기록하게 된 것은 스마트TV 고객들에게 ‘즐길 만한 우수한 스마트TV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친 결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양질의 스마트 TV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해 글로벌 주요 콘텐츠 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에 힘써 왔다.
올해 초 발표한 ‘훌루(Hulu)’, ‘컴캐스트’, ‘드림웍스’, ‘타임워너’ 등 VOD 서비스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영국 ‘BBC’, 유럽 유명 출판사 ‘악셀 스프링거(Axel Springer)’ 등 미국, 유럽의 선진 시장 콘텐츠 업체와의 제휴를 추진해 왔다.
또, 인도 최대 뉴스 미디어 ‘NDTV 컨버전스’, 싱가포르 최대의 브로드밴드 TV 회사인 ‘스타허브’, 중국 대형 포털 ‘시나닷컴’, ‘상하이미디어그룹’ 등 성장 시장의 콘텐츠 업체까지 협력을 확대 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전 세계 120개국에서 3D VOD, 뉴스,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게임 등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을 1000개 이상 확보했다.
최근에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의 3D 콘텐츠 서비스인 ‘유튜브 온 티비(Youtube on TV)’와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라이브 공연 100편을 제공하는 ‘베를리너 필하모니커(Berliner Philharmoniker)’ 앱이 신규로 추가됐다.
삼성전자가 지난 3월 업계 최초로 시작한 3D VOD 서비스 ‘3D 익스플로어’에는 국내외 인기가수의 콘서트 실황, 뮤직비디오, 스포츠, 다큐멘터리 등 우수한 콘텐츠가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역별로 특화된 콘텐츠도 적극적으로 발굴해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에서는 슈퍼스타K, 롤러코스터, 화성인 바이러스 등 유무료 VOD 만여 편을 즐길 수 있는 ‘티빙(TVing)’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럭비가 인기인 호주에서는 ‘텔스트라 럭비 리그(NRL Game Analyser)’, 영국에서는 영화를 VOD로 즐길 수 있는 ‘러브필름(Lovefilm)’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 권강현 전무는 “삼성앱스가 TV 에서도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더욱 다양한 글로벌 협력을 통해 우수한 콘텐츠를 스마트TV를 통해 제공해 고객들에게 즐거운 스마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TV 에코시스템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콘텐츠 개발자들이 손쉽게 스마트TV에 최적화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 킷인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배포하고, SDF(Samsung Developer Forum) 커뮤니티를 통해 콘텐츠 개발자들 간의 정보교류를 촉진하는 등 개발자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한국, 미국, 유럽 3개국에서 삼성 스마트TV 앱스 콘테스트를 개최해 4500여명이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올해는 브라질, 멕시코, 중국, 대만, 필리핀, 싱가폴 등 중남미, 중국, 동남아 등의 성장시장까지 확대하고 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품전략팀 이경식 상무는 “최근 3D VOD 서비스 500만 콘텐츠뷰 달성에 이어, 스마트TV 앱 1000개, 1000만 다운로드로 ‘1000-1000 클럽’을 달성한 것은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 TV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스마트한 시청을 즐기고 있다는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이와 같은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업계 최고의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양질의 스마트TV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스마트한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