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리비아 국가 원수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붕괴되면서 건설 수주 ‘텃밭’ 리비아에 ‘비상(飛上)’이 아닌 ‘비상(非常)’에 걸렸다. 장기간 동안 지속되고 있는 리비아 내전으로 인해 심한 타격을 받은 주요시설 등의 복구를 발판 삼아 해외수주에 탄력이 붙나 싶었지만, 현재로선 현지(리비아)주요 사업장에 우리 건설사들이 발 디디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더욱이 리비아는 당초 올 3월부터 오는 11월14일까지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외교통상부는 리비아 여행 금지 기간을 2개월 늘린 12월14일까지로 정했다. 리비아 내 일부 지역에서 아직 교전이 지속되는 등 주요 도시의 치안상황이 여전히 취약한 이유에서다.
리비아 내 크고 작은 교전으로 인해 우리 건설사들의 입국이 다소 늦어지면서 리비아 시장에 터키 등 수주 경쟁국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은 리비아 벵가지 플랜트 공사현장. |
물론 리비아가 여행 금지국가로 지정됐다고 해도 입국허가를 받으면 들어갈 수는 있다. 하지만 파손되고 도난당한 공사현장은 현재로선 복구할 방법이 없는 상태다. 중단된 공사를 멀리서 지켜볼 수밖에 없는 건설사의 애로사항도 끊이지 않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리비아) 입국에 대한 안전조치를 마련하면 입국이 허가되지만 공사 물량이 많은 지역에는 입국 자체가 쉽지 않아 건설업체들의 불만이 높다”고 말했다.
리비아에서 사업을 진행 중인 한 건설사 고위 관계자는 “안전대책을 강구하라고 하지만 트리폴리 지역에 커넥션이 없어 업체 재산이 몇천억원이 들어갔는데도 (리비아로) 들어 갈 수 없다”며 “발주처에서도 위험지역이 아닌데 왜 안 들어오나 는 등 공사에 대한 피해보상, 재개에 대한 문제 해결이 점점 멀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리비아 교전이 불거지면서 현지 민간경비회사를 위탁하고 왔지만, (공사현장)일부 장비의 도난, 파손 등이 발생했다는 것을 현지 직원을 통해 들었다”며 “파손된 현장 복구 등을 위한 대규모 인력이 현지에 투입될 수 없는 상황이라 정부 차원의 지원이 열악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 재외국민 보호과 관계자는 “리비아 내 교전이 종식되고 국민 합의가 이뤄지는 등 확실한 안전 단계로 진입하게 되면 즉시 여행 금지를 해제할 방침”이라며 “다만 현지에서 공사를 진행하는 건설사의 애로사항 등을 고려해 여권 사용허가 방법은 유연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비아에 들어가고 싶어도 입국할 수 없는 ‘진퇴양난’의 상황을 겪는 동안 리비아 건설수주경쟁에서 국내 건설업계가 밀리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실제 리비아와 같은 이슬람 국가인 터키는 리비아 현지에 임시로 마련된 정부와 활발한 수주 활동을 벌이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리비아 임시정부가 임명된 상태에서 터키에 대해 굉장한 지원을 하고 있어 리비아 내 추가공사 수주에 밀리고 있다”며 “터키는 같은 이슬람 국가로 지리적으로 가깝고 이질감도 덜해 (리비아)시장 점령에 유리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