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젊음을 선호하는 사람의 본능은 진화하여 주름과 잡티를 없애는 등 젊음을 가꾸는 것에서 넘어서 어려 보이는 인상을 만들고자 하는 욕심에까지 이르렀다. 자신의 나이에 비해 어려 보이는 동안과 더 들어 보이는 노안. 엄청난 차이처럼 보이지만 사실 사소한 한끝에서 판가름이 난다. 동그스름하고 통통하고 입체적인 얼굴형은 어려 보이고, 기름하고 마르면서 편평한 얼굴형은 나이 들어 보인다. 동안은 이마가 넓고 턱이 짧지만, 노안은 이마가 좁고 턱이 길다. 둥근 콧망울과 도톰한 눈썹은 동안, 날카로운 콧망울과 가는 눈썹은 노안이다. 또 눈 밑에 도톰한 애교살이 있으면 동안이고, 축 처진 눈밑지방이 있으면 노안이다.
여기서 잠깐 헷갈릴 수 있는게 애교살과 눈밑지방이다. 눈 아래쪽 경계부의 근육이 도드라져 아래 속눈썹 밑으로 살짝 살이 올라와 보이는 것을 애교살이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소녀시대 윤아, 황정음, 장나라, 박유천, 이승기 등의 눈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애교살은 보조개처럼 선천적으로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데 흔하지 않기 때문에 독특한 매력 포인트가 된다.
위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귀여운 인상을 주기 위해 필러로 쁘띠성형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깊게 패인 주름을 메우거나, 꺼진 볼에 볼륨감을 주고, 뾰죽한 콧망울을 둥글게 하는 것 외에도 눈밑에 주입하여 인공적으로 애교살을 만들 수 있다는 것.
이에 비해 눈밑지방은 근막에 지방이 고여 피부 탄력이 줄면서 처지면서 주머니같이 생긴 것이다. 보통 노화현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체질적으로 젊어서부터 눈밑지방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다. 애교살이 있어야 할 것이라면 눈밑지방은 없어야 할 것이다.
김성완피부과 김성완 원장은 “간혹 외과적 수술로 지방을 제거하면서 눈밑지방과 함께 애교살이 사라져 눈이 퀭해 보이고 더 나이 들어 보이게 되는 안타까운 경우도 있다”며, 레이저를 이용한 눈밑지방제거술을 추천했다.
눈밑지방제거와 애교살성형을 동시에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둘 다 간단한 시술이긴 하지만 그래도 예민한 눈에 하는 치료이고, 눈이 붓기 때문에 함께 하기는 어렵다. 보통 눈밑지방을 제거하고 열흘 정도 지나 안정기에 접어든 것을 확인한 후 애교살 시술을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