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제품 효과, 내 피부와의 궁합, 발색 등이 있을 것이다. 제품의 가격과 효과 등 표면적인 정보들은 잡지나 인터넷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정작 가장 알고 싶은 부분 '내 피부에 맞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색은 어떻게 나오는지' 등 실용적인 정보를 구하지 못해 구입 직전까지 '살까, 말까'를 고민하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블로그, 카페, 트위터, 미투데이 등 SNS 서비스가 발전을 거듭하면서 화장품 구입 전에 상품에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를 알아보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수많은 리뷰들을 제공하는 온라인 카페 가운데 코스메틱 제품들의 성분, 효과는 물론 구체적인 사용 후기를 제공하는 뷰티전문카페 '여우야'(http://cafe.naver.com/feko)는 여성소비자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대표 카페 가운데 한 곳이다.
'여우야'는 코스메틱 제품을 기초, 색조, 향수, 네일 등으로 상세하게 분류해 방문자들이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단순한 제품 정보가 아닌 실제 사용 후기 및 장단점 등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급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믿을 수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특히 피부마다 발색이 다르게 나타나는 색조화장품의 경우 발색 사진을 올려 소비자들이 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화장품 리뷰 외에도 '화장품 토크', '뷰티칼럼', '화장품 지름후기'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마련해 화장품에 대한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또 해외 명품 브랜드, 백화점 브랜드, 로드숍, 온라인 브랜드 제품 등을 사용하고 후기를 남기는 테스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뷰티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여우야'를 통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 여성 소비자들로부터 입소문이 자자하다.
그 결과 현재는 회원 수 60만 명을 눈 앞에 두고 있다.
한편, 적극적인 활동과 질 높은 정보 공유를 인정받으며 지난 2009년과 2010년 2년 연속으로 '네이버 대표카페'로 선정된 '여우야'는 화장품과 함께 성형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자신의 성형 전후 사진, 수술 과정, 관리방법 등 솔직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많은 여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