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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등록 여행업체 성행…소비자 불편신고 매년 크게 증가

[2011 국감] 심재철 의원, 포털사이트 및 커뮤니티 등 1696개 무등록

최봉석 기자 기자  2011.09.27 07:3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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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정부의 무관심 속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에서 무등록 여행업체가 성행하고. 매년 여행관련 불편신고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관광선진국으로 진입하기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재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심재철 의원(한나라당)이 국정감사를 준비하면서 검토한 ‘무등록여행업체 모니터링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포털사이트 및 커뮤니티 5535개 중 1696개가 등록관청에 등록도 하지 않은 무등록 업체로 드러났다.

또 서울 근교 19개 산에서 회수한 홍보물(전단지)에 기록된 61개 여행업체 중 36개가 등록관청을 통해서도 확인되지 않는 업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특히 심 의원이 공개한 한국관광공사 내부자료(2011)에 따르면, 매년 관광불편신고 접수 건수가 크게 증가(2008년 550건, 2009년 675건, 2010년 750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불편이 접수된 750건을 9가지 유형별로 보면, 쇼핑관련 불편접수 총 114건 중 탁송지연 및 내역오류가 25.7%로 가장 많고, 여행사 관련 114건 중 계약조건 불이행이 37.7%, 옵션상품 등 쇼핑관련 21.9%, 안내서비스 불량 13.2%, 계약해지 및 환불 13.2%, 부당요금 징수 2.6% 등의 순서로 많았다.

그 밖에 숙박 서비스 불량, 택시 부당요금 징수 및 미터기사용 거부, 공항버스, 콜밴과다요금 징수, 비싼 음식가격 및 가격표시 불량, 관광종사원 응대태도 불량 및 불친절 등이 해당 유형별로 가장 불편한 것으로 접수됐다.

한편 소비자 보호원에 접수된 여행관련 피해구제 건수는 2008년 이후 최근까지 1512건이었으며 이중 ‘일정 임의변경’과 ‘숙박지 임의변경’ 등의 서비스 내용변경으로 인한 건수가 150건(10%)이나 됐다.

이에 대해 심재철 의원은 “관광선진국가로 가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관광서비스에 대한 질 관리에 나서야 한다”면서 “서비스의 질이 보장되지 않은 무등록업체로부터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반드시 등록을 하고 일정 수준의 질적 서비스를 담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어 다시 찾고 싶고 지인들에게 권유하고 싶은 나라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여행자 보호를 위해 기본적 여행표준계약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관광불편접수센터에 접수된 내용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 여행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관련 기관과 공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