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HOT 아웃소싱]내부고발 두려워 말고 아웃소싱으로 해결

김경태 기자 기자  2011.09.19 14:58:2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지난해 부산 해운대구 우동 나루공원 환경 개선 공사를 하면서 나무 수천 그루를 부실 시공한 사실을 내부 관계자가 한 아웃소싱 업체에 인터넷으로 고발해, 감사결과 사실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업체로부터 직원들 회식비 명목으로 50만원을 받은 담당 계장을 비롯해 직원 2명이 훈계를 받고 3명이 주의를 받는 일이 있었다.

또한,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직원 박모 씨가 근무시간에 외근 처리를 하고 대학원 강의를 수강한 사실이 접수돼 훈계 조치를 받은 일이 있었으며, 일선 고교 학부모들이 수천만 원의 불법찬조금을 모금한 사실도 접수돼 찬조금 전액을 반환조치한 일도 있었다.

공공기관이나 민관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신문고’나 ‘신고포상금제’ 등 내부적으로 노력을 했지만 조직 내 내부 고발자에 대한 신변보호가 취약해 외부 민간업체에 위탁하면서 내부 비리 고발이 늘어나고 있다.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이 민간업체에 위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내부 고발자에 대한 신변호호 때문이다. 자체적인 고발 시스템을 운영 했을 때 조직 내 상급자나 기관장이 제보자가 누구인지 알아보는 경우가 많고, 감사실 등 고발을 접수한 부서도 업무 이전에 상급자와의 관계를 위해 제보자 신원을 밝히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제보자가 드러나게 되면 조직 내에서 일명 ‘왕따’나 상급자로부터 인사고가, 상여금 지급 등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KBEI) 산하 ‘헬프라인’이 국내 첫 내부고발 대행 기관으로 온라인상에서 익명 제보를 받은 뒤 그 내용을 해당 기관 감사 담당자에 직접 전달해 중간 제보자의 신원 노출을 최소화 하고 있다.

   
(사)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사이트에 있는 헬프라인을 통해 내부고발 사례가 늘고 있다.
1970년대부터 내부비리 관리를 외주 업체에 맡겨 온 미국은 현재 내부고발 아웃소싱 회사 2곳에 마이크로소프트사와 하버드대 등 3400여 개의 기업과 관공서가 가입해 있고, 일본도 500여 개 기관이 아웃소싱 회사에 맡기고 있다.

민간기업인 신세계가 2007년에 ‘헬프라인’의 첫 의뢰기관이 된 이후로 고용노동부와 해양경찰청 등 정부기관과 서울시, 경기도, 부산시, 경북도, 공기업을 포함해 현재 27곳이 ‘헬프라인’의 내부고발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신고방법은 제보자가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홈페이지에 접속해 해당 기관을 선택한 뒤 비리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익명 보장을 위해 회원가입은 하지 않아도 되며, 제보 내용이 부실할 경우 해당 기관 감사실 관계자가 문의사항을 홈페이지에 올리고 신고자는 본인 의사에 따라 추가 설명을 할 수 있으며, 전화 제보는 받지 않는다.

한국윤리경영연구원 박종선 원장은 내부 비리 접수 대행기관이 여전히 고객인 회원사 간부들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에 대해 “회원 기관에서 제보자를 알려달라는 요청이 들어온 적이 있지만 원천적으로 익명 제보이기 때문에 우리도 제보자 신상을 알 수 없다”며 “익명보장이 안 되면 업무의 존재 자체가 사라지기 때문에 신원보호는 최대 과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