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MB 정부, 정책광고 예산 늘었지만 ‘국민 설득’ 실패

문광부, 정부 광고예산 ‘09년 39억원⇒10년 66억원’으로 급증

최봉석 기자 기자  2011.09.19 07:26:3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이명박 정부의 정책광고 및 캠페인 지출예산은 2009년도 39억원에서 지난 2010년에는 66억원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 ‘4대강 살리기’, ‘공정사회 캠페인’, ‘사회통합 캠페인’ 등 대표적인 광고에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신뢰감과 설득력 평가에서 20~30%에 그치는 등 주요 정책광고의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방통위 소속)이 국정감사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받은 ‘2010년 정부 광고 효과 조사 보고서’를 통해서 밝혀졌다.

19일 심 의원실에 따르면 문광부의 정부정책 및 캠페인 광고 예산 내역을 살펴보면, 2009년 39억원에서 2010년 66억원으로 급증하였다.

TV와 CATV, 지역민방을 통한 광고는 2009년 17억7000만원에서 2010년에는 37억4000만원’으로 2배 이상 늘었고, 인터넷 광고의 경우 2600만원에서 1억5000만원, 신문 및 인쇄 매체를 통한 광고는 8억2000만원에서 9억1000만원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문광부가 한국경제경영연구원을 통해 전국 15개 시도의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접 조사 결과(2010년 12월), ‘4대강 살리기’, ‘공정사회 캠페인’, ‘사회통합 캠페인’ 등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광고에 대한 국민적 호응도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고서에서는 국정 운영에 관해 홍보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 집행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일방적인 정책집행과 홍보보다는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신뢰도 향상에 힘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심재철 의원은 “정부의 홍보예산 급증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정책광고로 인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정부는 마이웨이식 광고에서 벗어나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득과 동의를 구하는 광고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