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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돌려막다 들키면 이용한도 낭패

불량카드회원 적발하려…고객정보 카드사들 공유

박지영 기자 기자  2011.09.16 08:5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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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카드 ‘돌려막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지갑에 카드를 2장 이상 꽂고 다니는 고객들에 대한 정보를 카드사들끼리 서로 공유하기로 한 까닭이다.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신용카드사들은 이달부터 2장 이상 카드 소지자에 대해 고객정보를 툭 터놓기로 했다. 불량 카드회원을 가려내겠다는 이유에서다.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가 불량 카드회원 솎아내기에 나섰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9월부터 신용카드를 2장이상 보유한 소지자들 정보를 서로 공유키로 했다.
신용카드 정보 공유는 이미 1997년 4월 4장 이상 소지자에 한해 시행된 바 있지만 1999년 카드사들의 반발로 ‘미완’에 그쳤다. 당시 카드사들은 자사노하우가 노출될 우려가 있다며 정보 공유 자체를 거부했다.

이후 2003년 카드대란이 터지면서 다시 4장 이상 소지자에 대해 정보 공유가 이뤄졌고, 2009년 3월엔 3장 이상 소지자로 강화됐다. 그러나 돌려막기를 원천 차단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3장 이상 소지자로 정보공유 대상이 확대되긴 했지만 1장씩 돌려가며 현금서비스를 받을 경우 남용 행위를 제대로 포착할 수 없어 연체금 돌려막기는 여전히 이뤄졌다.

이에 감독당국은 올 3월 신용카드시장 건전성 강화 일환으로 불량 카드회원과의 전쟁을 선포, 8월부터 카드사들에 2장 이상 카드 소지자들의 정보를 서로 공유하도록 했다.

카드 1장의 연체금을 다른 카드 현금서비스로 메울 경우 카드사 간 정보공유로 곧바로 적발되게 한 것이다. 단, 유통업체 포인트카드나 체크카드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와 관련 금융감독원 여신전문서비스실 측은 “그동안 3장 이상 발급자 정보만 카드사 사이에 공유돼 위험관리가 취약해질 소지가 있었다”며 “하지만 2장 이상으로 확대하면서 전체 신용카드 회원의 76.8%(1930만명)가 정보공유 대상이 돼 신용카드 건전성 관리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카드 소지자 입장에선 이 같은 금융감독원 방안이 썩 유쾌하지만 않다.

회사원 A씨는 “카드혜택이나 소비패턴 면에서 보통의 경우 지갑에 카드 두 세장씩은 넣고 다니지 않느냐”며 “그렇다고 연체를 하는 것도 아닌데 업계 전체가 내 현금서비스나 카드이용 실적을 알게 된다고 생각하니 솔직히 껄끄럽다”고 토로했다. 

카드사들이 공유하는 정보는 카드 소지자의 인적사항을 비롯해 △거래월 △월이용한도 △신용판매 이용실적 △현금서비스 이용실적 △연체금액 △리볼빙 이용잔액 등이다. 이후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별로 이를 취합해 각 카드사와 감독당국에 매달 일괄 통보하게 된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돌려막기 정황 등이 포착되는 고객에 한해 이용한도를 대폭 축소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