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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수수료 내리긴하는데…“부작용 각오해야”

10월부터 최대 7% 포인트 판매수수료 인하 합의

전지현 기자 기자  2011.09.06 18: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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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공정거래위원회의 유통업체 중소 납품업체에 대한 판매수수료율을 인하안이 발표되자 유통업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공정위는 6일 김동수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과 11개 대형유통업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반성장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3~7% 포인트 낮추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합의문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사실상 유통업체에게는 ‘울며 겨자 먹기 식’이라는 반응이다.

공정위에 따르면 대형 유통업체 상위 3사 시장 점유율은 ▲백화점 2001년 61%→2009년 81% ▲대형마트 2002년 52%→2009년 80%, ▲TV홈쇼핑의 경우 상위 5사 점유율이 100%로 중소납품업체의 경쟁력 기반이 약화되고 유통구조 쏠림현상이 심화됐다.

또 공정위는 그동안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의 경우 30∼40% 수준으로 높아 유통분야에서의 동반성장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실제 3대 백화점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1991년 25.8%에서 2001년 27.2%, 2010년 29.3%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판매수수료에 대한 접근이 다르다고 반박한다.

공정위에서 밝히는 30~40%에 해당하는 판매수수료는 사실상 인건비나 시설비 등 비용을 제하기 전의 비율이다.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빼고 얻은 매출 총이익에서 다시 일반 관리비와 판매비를 뺀 순수한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칭하는 영업이익률만 봤을 땐 실제 6%가량이라는 것.

한 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마진(판매수수료율은)이 26%였다. 하지만 영업이익률로 따져봤을 때 지난해 6%가량을 기록했다. 공정위에서는 판매수수료율이 30%나 되니 3%만 줄여라 하는 것은 백화점으로써 사실상 절반의 이익을 포기하라는 뜻”이라며 “좀 더 세부적인 방안을 검토해 봐야겠지만 인위적으로 낮췄을 때 발생하는 부작용은 반드시 나올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 역시 “정부가 동반성장이라는 취지에서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을 무리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반박하며 “취급하는 품목이 많은 만큼 수익 감소분에 대해선 품목별, 대상 업체별 폭을 추가적으로 파악해 봐야 할 것이다. 일단 개정안만 발표됐으니 세부사항에 대해선 추후 상황을 좀 더 지켜본 후 내부적인 검토를 진행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판매수수료 인하로 11개 유통업체의 영업이익 감소는 불가피하다.

롯데백화점이나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3~7% 포인트가 인하되면 약 200억~400억원 정도의 수익감소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형마트 1위 업체인 이마트도 판매장려금율이 이와 동일하게 적용될 경우 400억~500억원의 이익이 줄어드는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