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대학생 10명중 3명이 명품을 사기 위해 돈을 벌고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공선욱www.alba.co.kr)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대학생 1311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와 명품소비행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27.5%가 명품을 사기 위해 알바비를 모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의외로 남학생(31%)이 여학생(24.5%)보다 6.5%포인트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10명중 4명(39.9%)은 아르바이트를 해서라도 명품을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대학생 절반이상(57.4%)은 고가 브랜드의 가방, 신발, 지갑 등 명품을 한 개 이상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짜 명품(짝퉁)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도 35.7%나 됐다.
명품을 갖게 된 계기는 ‘본인 직접 구매’가 47.4%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모님께 선물로 받음’(31.5%), ‘이성친구에게 선물로 받음’(10.3%), ‘기타’(10.8%) 순으로 나타났다.
명품소비에 대한 인식은 호의적인 시각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명품 소비가 나쁘다’고 생각하는지를 질문한 결과 76.7%가 ‘아니다’라고 응답했고, ‘그렇다’는 23.3%에 그쳤다. ‘명품을 구입한 후 후회한 적이 있다’는 응답자도 19.2%에 그쳤다.
좀 더 면밀히 명품 소비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면, ‘경제적으로 문제 없다면 많이 사고 싶다’가 34.2%로 명품소비에 관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던 반면 ‘명품소비는 불필요한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부정적인 의견은 18.8%를 차지했다.
이어 ‘자신을 자신감 있게 보여주기 때문에 긍정적이다’ 17.8%, ‘관심없다’가 15%를 차지했고, ‘이제는 명품도 하나의 재테크다’(8%), 명품 하나 갖고 있지 않으면 소외되는 느낌이 든다’(6.3%)라는 의견도 뒤를 이었다.
또 명품을 사고 싶은 이유로는 ‘자기만족’이 57.5%로 가장 많았으며, ‘자신감이 상승하는 느낌’이 14.3%를 차지했다. 이어 ‘남들이 다 많이 소지하고 있어서’(9.2%), ‘남들에게 과시하고 싶어서’(8.1%), ‘돋보이고 싶어서’(6.4%). ‘주위시선이 달라져서’(4.7%) 등 다른 사람을 의식한 과시욕 때문이라는 의견이 28.4%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