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목포시, 직소민원 상담실 '눈에 띄네'

제도적 틀을 벗어나 시민의 입장에서 민원 처리

윤시현 기자 기자  2011.08.23 14:29:46

기사프린트

[프라임 경제] 목포시가 제도적 틀을 벗어나 시민의 입장에서 민원을 처리하는 직소민원실을 운영한다.

직소민원상담실은 일반민원상담시 발생되는 개인 사생활 노출 등을 예방하고 복합민원 또는 처리부서 불분명 민원에 대한 신속한 접수와 처리를 위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직소민원 전담요원을 배치하여 시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적극 해결하고 있다.(직소민원상담실 해피콜 270-3353)

직소민원 상담실은 민원실과 별도의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어 시민들의 개인 신분을 철저히 보호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도시계획, 건축민원, 토지보상 문제, 주민숙원사업 처리 등 주민 고충·민원상담·건의사항 등에 대해 주민 입장에서 바로 빨리 처리가 가능하다.

법적 불가 민원에 대하여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민원 처리 담당부서를 모를 경우 해피콜로 전화하면 담당부서를 찾아 안내하고 관련 법령·유사 사례 검토 등을 통해 원활한 민원처리를 도와준다.

방문 민원인에 대해서는 처리부서까지 직접 안내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고충을 상담하고 처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한다.

한마디로 주민이 직접 처리하기 어려운 복합민원에 대해 민원을 접수하여 해당 부서별로 통보하고 처리 결과까지 점검하는 원스톱 민원처리 창구가 된다.

한편 민원 현장방문 등을 통해 주민과 대화를 통해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에 대한 다양한 여론을 청취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안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통해 추가적으로 공무원 친절·불친절 사례도 접수하고 해당 공무원과 상담을 통해 시민을 위한 친절서비스 향상에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