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하이운용 '‘하이 Q 트리플에이스 증권투자신탁 1호' 출시

펀더멘털·수급·기술적 분석 통해 우량주 선정, 추가수익 실현

이수영 기자 기자  2011.08.22 09:34:5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하이자산운용은(대표 이정철) 과학적 계량분석 모델을 통해 선정한 주식에 투자하는 ‘하이 Q 트리플에이스 증권투자신탁 1호(주식형)’를 22일 출시했다고 이날 밝혔다.

   
 
상품에서 ‘Q’는 퀀트(Quant)의 약자로 계량적·금융공학적인 기법으로 매니저의 자의적이고 비이성적인 쏠림을 배제하는 한편 사전에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원칙에 따라 운용되는 펀드를 말한다.

상품은 하이자산운용에서 자체 개발한 ‘하이 Q 트리플에이스 모형’을 활용해 운용되며 일반 주식형 펀드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추구한다.

‘하이 Q 트리플에이스 모형’은 주가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세 가지 요인(펀더멘털·수급·기술적 분석)의 단순 명확한 요소들만으로 금융 시장 내에서 기업가치가 우수하면서도 상승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판단되는 핵심 종목을 선정한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일관적인 평가 스코어를 근거로 특정업종 및 테마에 쏠림 없이 안정적인 초과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특히 이 모형은 대부분의 퀀트 펀드들이 펀더멘털 분석에 집중되어 있으나 수급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가미한 것이 차별적이다.

즉 하이 Q 트리플에이스 모형에서는 먼저 펀드멘털이 좋은 종목은 최근 1개월 EPS 전망치 변화에 의한 개별 종목의 수익성 전망을 분석해 발굴한다.

또 기관투자자 매매를 분석해 시장 참여자들의 최선호 종목과 장기대비 단기집중도가 높은 종목을 발굴하고 수급분석을 한다. 마지막으로 과거 평균주가 대비 현재주가의 수준을 파악하여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종목을 발굴하는 기술적 분석을 통해 3가지 항목을 각각 계량 지표화해 투자대상으로서의 우량주를 선정한다.

펀드 운용 담당자인 인덱스운용팀 정종현 펀드매니저는 “주식시장의 비이성적 급등락은 대개 인간의 공포심과 탐욕에 따른 것”이라며 “최근 비이성적인 투자의 쏠림 현상이 심화되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그는 “하이 Q 트리플에이스 주식형 펀드는 매니저의 주관적 판단을 최대한 배제해 단기적인 시장의 급변동에 휩쓸리지 않고 운용되므로 중심을 잃지 않고 시장을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는 좋은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