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이마트(대표: 최병렬)가 축산물 유통 구조 혁신에 앞장선다.
이마트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연면적 7107㎡(2150평) 지하1층, 지상 2층 규모의 한우/돈육/수입육 축산물 전문 가공/포장센터인 ‘이마트 미트센터’를 11일 경기도 광주에 오픈한다.
기존 광주물류센터를 리뉴얼 해 오픈하는 ‘이마트 미트센터’는 독일, 일본, 미국 등 축산 선진국에서 도입한 10여종의 최신 자동화 설비 등 총 150억원 가량을 투자한 국내 최대규모의 축산물 가공센터다.
한편, 이마트는 올해 초 전남 영광에 있는 산지 농가의 위탁 농장에서 직접 기른 한우 500두를 미트센터 오픈에 맞춰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이마트만의 매뉴얼을 도입해 위탁 영농을 실시하면 사료, 사육방식까지 이마트만의 차별화된 성장 방식을 통해 우수 상품을 확보할 수 있으며, 유통단계 최소화를 실현해 원가를 낮출 수 있다.
이처럼 미트센터 오픈과 위탁영농을 통해 이마트는 한우, 돈육, 수입육 등 축산물 가격을 단계적으로 10~15% 가량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미트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점포 단위 생산이 아닌 센터 통합 생산 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전국 이마트 점포에 표준화된 축산물을 공급하고, 100% 산소포장 시스템 및 HACCP 기준에 의한 공장설계로 위생/선도/저장 관리 등 상품 품질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점포에서는 축산물 소분 대신 진열 및 판매/서비스에만 전념할 수 있어 고객서비스도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마트 최병렬 대표는 "2년간의 준비로 완공한 국내최초 자가 축산물에 대한 가공 · 포장이 가능한 미트센터 오픈으로 축산물에 대한 가격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품질관리와 위생관리를 한번에 할 수 있는 고품격 생산체계를 구축하게 됐다”며“이번 축산물 가공센터 설립을 통한 축산물 유통구조 혁신을 시작으로 농산, 수산 유통구조도 선진화하여 소비자 이익에 기여하는 이마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