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CJ몰(www.CJmall.com)은 信QC(Quality Control) 제도를 실시하고, 판매하는 식품에 ‘CJ홈쇼핑信’, ‘브랜드信’ 마크를 부착해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고 있다.
‘브랜드信’ 마크는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제조, 유통 전문성을 가진 것으로 판단되는 식품 회사의 제품에 부착하며, ‘CJ홈쇼핑信’ 마크는 이외 중소기업 상품이지만 CJ홈쇼핑 信QC제도를 거친 믿을 수 있는 식품에 부착한다.
‘信QC’는 크게 4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에서는 원산지 증빙서류, PL보험, 품질검사 성적서 등 제조 및 판매 상의 서류 검토를 통해 법률 준수 여부를 확인한다. 2단계에서는 샘플 검수를 통해 상품의 표기 사항(유통기한, 원재료 및 함량 등), 포장 및 배송 상태를 확인한다.
3단계에서는 제조원, 공장 등에 실사를 나가 위생 상태를 확인한다. 작업장과 작업자의 위생 상태, 원료나 중간 생산물의 보관 상태 등을 꼼꼼히 점검하기 위한 것. 이 단계를 통과하면 CJ몰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상품 판매 후에도 信QC는 계속된다. 마지막 4단계는 상품이 판매 된 후 고객의 품질관련 불만을 파악해 이를 개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품질 불량율과 상품별 반품율을 파악하고, 동일한 불량이 계속될 경우 삼진 아웃제를 적용해 해당 상품의 판매를 중지할 수도 있다.
한편 CJ몰은 12월 10일까지 ‘信QC 기획전’ 내 식품을 구입한 고객 중 총 70명을 추첨해 정관장 홍삼세트, 유기농 올리브유 세트, 홍진경 더 김치 등 웰빙 식품을 경품으로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