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SK텔링크, 국내 외국인 대상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

기존 외국인 대상 온라인 종합몰 ‘FLA365.com’ 대폭 개편

유재준 기자 기자  2011.07.28 18:22:58

기사프린트

   
SK텔링크는 외국인 대상 온라인 종합몰 ‘FLA365.com’에 정보 제공과 이용자간 소통 기능을 강화해 외국인 전용 통합 온라인 커뮤니티로 새롭게 개편한다.
[프라임경제] SK텔링크가 국내 거주 외국인들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SK텔링크(대표이사 박병근)는 지난 201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외국인 대상 온라인 종합몰 ‘FLA365.com’에 정보 제공과 이용자간 소통 기능을 강화해 외국인 전용 통합 온라인 커뮤니티로 새롭게 개편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FLA365.com 사이트 개편은 사이트 이름처럼 한국 생활의 도우미로서 외국인들의 한국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이뤄졌으며, 기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용 쇼핑몰 성격에서 벗어나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한국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생활정보를 얻고 다른 외국인들과 원활하게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번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외국인들이 자국어로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FLA365.com 사이트를 한국어, 영어는 물론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어까지 모두 5개 국어용으로 구축한 것이다.

기존 외국인 대상 사이트들이 1~2개 언어 기반으로 구축돼 특정 국가 출신 외국인들만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반면, FLA365.com은 사이트 내 모든 내용이 5개 국어로 완벽하게 제공됨에 따라 더욱 많은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필요한 생활정보 습득과 원활한 소통이 용이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FLA365.com은 이번 개편에서 이용자간 소통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FLA 톡’ 코너를 신설했다.

여기에는 전국 각 지역의 외국인지원센터와 여러 국가 관련 행사 소식을 전달하는 ‘위드 FLA 뉴스’, 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산업재해, 출입국·비자, 범죄 등 다양한 고민 상담을 위한 ‘상담사례’, 다양한 관심사를 나눌 수 있는 ‘자유게시판’, ‘동영상게시판’ 등을 배치해 이용자들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게 했다.

특히 새롭게 ‘외국인 리포터’제도를 신설, 각 언어를 구사하는 리포터들이 해당 게시판을 운영·관리하고 국가별 커뮤니티의 운영자 역할을 맡아 이용자들의 만족도 제고와 참여율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제공되는 ‘FLA 서포트’ 코너에서는 국내 7개 지역 외국인지원센터 안내와 함께 필요한 지원 요청을 연계할 수 있도록 했고, 근로자들이 쉽게 급여를 계산할 수 있는 ‘급여계산기’, 해외에 있는 가족들에게 무료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SMS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여기에 기존 외국인들이 주민등록번호와 외국인등록번호 없이도 손쉽게 각 나라의 생활용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던 외국인 대상 온라인 종합몰도 ‘FLA 샵’이라는 이름으로 계속 운영해 국내 거주 외국인의 편의를 더했다.

한편 SK텔링크는 28일부터 사이트 개편을 맞아 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에게 상품과 교환 가능한 포인트를 증정하는 ‘출석체크 이벤트’, 사이트 내 글자풍선을 찾는 이용자에게 포인트를 증정하는 ‘글자찾기 이벤트’를 실시해 개편된 FLA365.com 사이트에 대한 참여를 높일 예정이다.

SK텔링크 홍성균 마케팅본부장은 “이번 FLA365.com 사이트 개편을 통해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더욱 손쉽게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SK텔링크는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한국에서의 생활이 더욱 편리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