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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목고 입시 대비 학습계획서•포트폴리오 작성법

박유니 기자 기자  2011.07.25 09: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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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여름방학은 특목고 입시를 준비하는 중3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다. 특목고 입시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은 1차로 제출된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장추천서, 학업계획서 등을 통해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평가하며, 면접을 통해 철저한 사실확인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합격생을 선발한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학습계획서와 포트폴리오는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이므로 여름방학 동안 본인의 목표 학교에 맞춰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메가스터디의 중등부 사이트 엠베스트(www.mbest.co.kr)가 특목고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준비하는 중3 학생들을 위해 ‘여름방학 학습계획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학습계획서 질문 분야별 답변 작성 요령도 정리했다.

<> 여름방학 학습계획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법 <>
1. 목표학교 학습계획서 문항 분석 후, 부족한 분야의 실천 계획을 세워라
여름방학 동안 자기주도학습전형 대비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려면 목표 학교의 학습계획서 문항을 분석하여 답안에 작성할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문항 중 준비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번 여름방학에 보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자신의 진로, 관심사와 연계된 여름방학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참가하거나 학기 중 하지 못했던 봉사활동 등을 계획해 두는 것이 좋다. 또, 독서활동 관련 문항을 대비하여 체계적인 독서계획도 세워야 한다.

2. 여름방학 동안 체험한 활동들은 바로 정리하여 학습계획서에 반영하라
학습계획서 문항을 분석하고 부족한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름방학 동안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학습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각 문항의 질문에 대하여 진솔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여름방학 동안 체험한 활동들은 바로 글로 정리하여 학습계획서에 포함시켜 두는 것이 좋다.

3. 학습계획서를 완성한 후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도 정리하라
학습계획서를 작성한 후, 본인의 생각과 실제 작성된 내용 간의 일관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반드시 첨삭을 해야 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학습계획서를 읽게 한 후, 작성 의도와 주변 사람들이 이해한 내용과의 차이를 살펴보고 자신의 의도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학습계획서 내용을 수정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학습계획서가 완성되면 일정 시간이 지난 이후 다시 읽어보는 것이 좋다. 학습계획서를 작성할 때 보이지 않던 문제점들이 발견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불필요한 수식어나 어색한 문장은 없는 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완성된 학습계획서를 바탕으로 면접에서 입학사정관이 질문할 수 있는 예상질문을 만들어보고 답변할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 학습계획서 질문 분야별 답변 작성 요령 <>
자기주도학습전형은 기존의 ‘결과’ 중심의 평가방식과 달리 ‘과정’ 중심의 평가방식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교과성적뿐만 아니라 중학교 3년 동안 진행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평가하게 되므로 학습계획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교별로 유사한 성적대의 학생들이 지원하는데다가 학습계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면접고사 질문 문항이 구성되므로, 학습계획서는 최종합격을 위한 중요한 평가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학습계획서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하는 학교에서 제시하는 질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답변을 작성하는 것이다. 학습계획서 질문 문항은 크게 지원동기, 자기주도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봉사 및 체험활동, 독서활동 등으로 구성돼 있다. 포트폴리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학습계획서의 질문 분야별 작성 요령을 정리했다.

▶ 지원동기
지원동기는 목표하는 학교에 맞춰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뚜렷한 지원 동기와 이를 위해 준비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으며, 향후 학습계획, 진로계획과의 연계성을 가지고 기술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우선 본인이 목표 학교를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특히 외고, 과고, 국제고 등 특정 영역과 관련 있는 학교에 지원할 경우 뚜렷한 지원 동기와 이를 위해 노력해온 과정들을 상세히 표현하는 것이 좋으며 향후 학습계획, 진로계획과의 연계성 등의 내용을 추가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자기주도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자기주도학습과정은 본인 스스로가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온 과정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을 기술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지원 학교에서 향후 자신의 진로와 연계해 어떻게 공부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학업계획도 포함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교과과정,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동아리 등 본인의 관심분야와 관련 있는 지원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을 꼼꼼히 파악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학업계획을 세운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봉사∙체험활동
시간만 채우는 식의 봉사활동은 입학사정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며, 활동 시간이 아닌 활동을 통해 어떤 점을 느꼈는가를 중심으로 작성해야 한다. 이름 있는 봉사단체에서의 활동, 가난한 나라에서의 봉사활동 등 거창한 내용보다는 가까운 곳에서 소외받는 이웃을 위해 꾸준히 지속적으로 해왔던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자신에게 의미 있게 다가왔던 일들, 이를 통해 남다른 생각을 갖게 했던 것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 독서활동
독서활동을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활동이 가능하며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따라서, 학습계획서에 자신의 독서경험을 기술하여 다른 학생과 차별화된 지식과 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읽은 책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 권을 선정하여 내용과 감상을 적는 것이 좋다. 이 때, 한 권은 자신의 진로와 꿈 설정에 영향을 준 책을, 다른 한 권은 관심분야와 관련 있는 전문서적(외국어 원서 등)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감상문을 작성하는 것보다는 그 책의 등장인물과 사건들이 자신의 삶과 행동, 생각, 진로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 면접
자기주도학습전형 2단계에서 실시되는 면접에서는 학습계획서를 바탕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진학 이후 학교 적응력 및 학업계획 등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 지원자를 평가한다. 면접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작성한 학습계획서를 토대로 입학담당관이 질문할 수 있는 예상 질문 항목을 만들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공통질문과 개별질문을 구분하여 예상 질문 문항을 작성한 후 이를 바탕으로 질문에 답변하는 연습을 해보고, 부족한 부분은 글로 적어 자신만의 모범답안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