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됐다. 사상 유례없는 찜통더위가 예상되는 가운데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운전자들 역시 폭염에 대비한 차량 점검에 나서야 할 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내차 피해도 줄이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 날씨따라 다르게
더운 날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10% 정도 상승한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보다 과다한 것은 주행 중 마찰로 인해 타이어가 터질 확률이 높다는 의미다.
그러나 장마로 인해 젖은 길 위를 달릴 때는 얘기가 달라진다. 타이어 공기압을 평상시보다 10~20% 정도 높여야 표면의 배수 능력이 향상 돼 수막 형성과 미끄러짐을 줄일 수 있다.
교통안전공단 안전정보분석센터 조정권 센터장은 “빗길 노면 상태에서 시속 80km로 주행 중인 차량이 급제동 할 때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에서 10% 감소할수록 제동거리는 약 1.5m씩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 센터장은 “빗길을 시속 100km로 주행 시 타이어 마모가 심할 경우 정상일 때보다 제동거리가 약 50m 이상 길어진다”며 “우천 시에는 제한속도보다 50% 감속 운전하고 주행 전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상태를 확인해야 대형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날씨와 주행 조건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의 적정 수준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사고 예방의 지름길이다.
◆폭발 위험물은 미리미리 정리
찌는 듯한 더위 기준인 폭염특보는 6~9월 중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 일 최고열지수가 32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때 발령된다. 직사광선을 그대로 받은 자동차 내 온도는 바깥보다 약 두 배 이상 높아져 폭염 속 차내 온도는 상상 초월이다.
50도 이상 온도에서는 인화성 물질의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내비게이션 △휴대폰 △노트북 등 전자기기나 라이터 등을 차 안에 장시간 비치하는 것은 금물이다. 미리 치워두거나 전원을 빼서 보관하고, 흰 수건으로 가려두면 어느 정도 열기를 피할 수 있다. 탄산음료 역시 폭발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장거리 주행시 사전 점검 필수
휴가 등으로 장거리 운행에 나서기 전에는 반드시 냉각수의 양, 호스, 엔진오일 등을 점검해야 한다.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을 오래 틀어놓게 되니 에어컨 상태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맑은 날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끈 채 송풍 팬을 10분 정도 가동하면 에어컨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다.
운전 중 자동차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면 엔진을 정지하고, 고속도로에서 2시간에 한 번 씩은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하는 것이 운전자와 자동차 모두를 위해 좋다. 에어컨 역시 1시간 사용, 10분 방열로 쉴 틈을 줘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