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한국의 인재 풀 “카운트다운”

박유니 기자 기자  2011.06.29 08:10:1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국내 최정상급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국가발전을 위한 오피니언리더그룹 간담회를 개최, 눈길을 끌었다. 

28일 오피니언리더그룹 추진위원회(부회장 : 윤동승)는 이태원 소재 캐피탈호텔에서 정, 재계 및 학계 언론계 등 각 계 각 층의 전문가들을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오피니언리더그룹이 일본의 마쓰시타 정경숙 같은 인재 풀을 구축, 무역1조 달러달성 지원/ 친환경 녹색성장/ 물가안정/ 서민대책/ 일자리창출/ 정치안정화 등 미래 한국의 지식경제 싱크탱크로 운영해 나가야 한다는 취지에서 열렸다. 

더불어 최근 들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경제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성장 동력분야와 융/복합기술 산업분야에 전문가들의 신지식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차원에서 비롯됐다. 

간담회 내용을 살펴보면 백두옥 창업진흥원장이 오피니언리더그룹의 인재 풀 추진방향, 안치득 연세대학교수가 IT기술 산업의 지원방향, 이남용 숭실대학교수가 인재등용의 원칙, 은종원 남서울대학교수가 지식전문가 집단으로 자리 잡기위한 조직과 운영에 대해 폭 넓은 견해를 교환했다. 간담회를 발표한 이들 4인은 오피니언리더그룹 추진위원회 추진위원들이다. 

이번 간담회 성격은 오피니언리더그룹을 사단법인화 해, 고문 회장 부회장 전문위원 등 체계적인 조직 구성 및 향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전초 모임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발족한 오피니언리더그룹은 다음달까지 1차 200명의 오피니언리더들을 회원으로 가입, 오는 9월 7일(예정) 국회에서 법인 창립기념식과 함께 기념 세미나를 열 예정이다.

특히 요즘 국민들의 최대 관심사인 반값 등록금과 통신요금 인하에 대해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 범국민적인 여론을 창립기념 세미나를 통해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양승택 전 정보통신부장관, 신국환 전 산업자원부장관, 강창희 전 과학기술부장관, 석호익 KT부회장, 최문기 KAIST교수, 임주환 디지털케이블연구원장 등 각계 VIP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