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고품격 전략, 이 정도는 돼야…’ K7 브랜드마케팅

골프후원·VIP차량제공·전시회초청 등…브랜드충성도 ‘쑥쑥’

서영준 기자 기자  2011.06.27 10:17:5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기아차가 고품격 문화 마케팅에 나서며 준대형 세단으로써 K7만의 특별한 가치를 구축하고 있다. 다양한 내용과 풍성한 행사로 구성된 기아차의 문화 마케팅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정을 받으며 업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기아차가 펼치고 있는 고품격 문화 마케팅은 골프대회 후원, VIP 전용차량 제공, 전시회 초청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기아차의 마케팅 활동들은 K7 고객들의 특별한 요구와 부합하면서 브랜드 충성도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기아차만의 특별한 문화 마케팅 활동에 대해 알아봤다.

기아차가 가장 중점을 두는 분야는 스포츠. 기아차는 지난 4월부터 국내 자동차 업계에선 유일하게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를 공식 후원하고 있다. 후원을 통해 기아차는 시즌 중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신인선수와 특정 홀에서 홀인원에 성공한 선수에게 K7을 제공한다.

대회가 열리는 경기장 곳곳에는 K7 차량 전시 및 대형 에이보드를 설치해 경기를 관람하는 골프 팬은 물론 중계방송을 지켜보는 시청자들에게 K7과 기아차 브랜드를 적극 알릴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아차는 골프 팬들에게 기아차 브랜드와 K7이 더 친근하게 인식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는 또 아마추어 골프 챔피언십을 개최해 입상자에게 미국 PGA 투어 및 여행 상품권을 제공하는 등 활발한 골프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다음 달 진행될 예정인 아마추어 골프 챔피언십 결선대회는 4대 주요 지역별 예선을 통과한 120명의 참가자들이 남양주 해비치 CC에서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풍요로운 삶과 행복의 동반자

기아차는 VIP 의전차량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가장 대표적 사례로 세계적인 영화음악 작곡가 엔니오 모리꼬네 의전차량 지원을 꼽을 수 있다. 내한 기간 K7차량을 이용한 엔니오 모리꼬네는 2007년 아카데미 평생 공로상 수상을 비롯해 500여편이 넘는 명작 영화의 음악을 작곡했다.

   
기아차는 세계적인 영화음악 작곡가 엔니오 모리꼬네(사진 오른쪽)에게 의전차량을 지원했다. 모리꼬네는 2007년 아카데미 평생공로상 수상했으며 500여편이 넘는 명작영화의 음악을 작곡했다.
전 세계인의 관심 속에 진행된 엔니오 모리꼬네 데뷔 50주년 기념투어를 통해 K7은 자연스레 프리미엄 이미지를 쌓을 수 있었다.

그 외에도 기아차는 러시아 상트 페테스부르크 국립 아이스발레단, 소프라노 조수미 씨 등 유명 문화예술 인사들에게 의전차량을 지원하는 빅스타 마케팅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여 나가고 있다.

기아차의 고품격 마케팅 활동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K7 고객만을 위해 다양한 문화 공연 초청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

특히 지난 4일부터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시작된 ‘오르세 미술관전–고흐의 별밤과 화가들의 꿈’ 전시회에 K7 고객을 초대하고 있다.

전시회에는 빈센트 반 고흐의 ‘아를의 별이 빛나는 밤’을 비롯해 장 프랑수아 밀레의 ‘봄’, 알렉산드로 카바넬의 ‘비너스의 탄생’ 등 세계적인 회화가 전시돼, 고객들이 특별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기아차는 앞으로도 다양하고 특화된 문화 공연을 고객들에게 선사해 풍요로운 삶의 질과 행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톡톡 튀는 마케팅 ‘이목집중’

기아차는 고객들을 직접 찾아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서울 서초구 반포 래미안 퍼스티지를 방문해 브랜드 데이 행사 개최한 것.

   
기아차는 서울 서초구 반포 래미안 퍼스티지를 방문해 브랜드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를 통해 기아차는 K7 전시회를 갖고 주민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시승회를 열었다. 이와 함께 전시장을 찾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차량 설명 및 구매 상담을 실시했다.

기아차를 사랑하는 고객에게 보답한다는 의미로 마련된 행사에서는 K7 이외에도 기아차 전 차종에 대한 무상 점검 및 소모품 교환도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래미안 퍼스티지 주민들은 “브랜드 데이를 통해 기아차의 우수성을 잘 알게 됐다”, “기아차는 고급 수입차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등의 찬사를 받았다.

이렇듯 기아차는 여타 업체들과 비교되는 특별한 문화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국내시장에서 점차 그 입지를 굳혀 나가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골프대회 후원을 비롯해 문화 공연 관람까지 K7 고객을 위한 고품격 문화 마케팅 활동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며 “고객들의 요구에 맞는 마케팅 활동으로 브랜드 충성도 향상에 힘 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