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CJ나눔재단(이사장 이재현)이 운영하는 지역공부방 아동 교육 후원 프로그램 ‘CJ도너스캠프’가 국내 최초로 ‘소셜 기부’를 론칭한다.
앞서, CJ도너스캠프는 지난 17일부터 한 달간 ‘소셜 기부’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C로그 계정을 갖고 있으면 누구든지 소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형식이다.
이번 론칭은 도너스캠프 소셜 기부 홈페이지(www.donorscamp.org/SocialDonation/)에 공부방 어린이들에 대한 격려 댓글을 남기면 댓글 10개당 공부방 아동 1명에게 후원이 되는 방식이다.
영화 관람 등 상대적으로 가정 형편이 어려운 지역 공부방 어린이들이 다양한 문화 체험을 선물한다는 설명이다.
CJ그룹에 따르면 이번 SNS를 활용해 시작한 소셜 기부는 기업 사회공헌분야에 있어 상당한 의미가 있다. SNS를 통해 물품을 구입하면 일부가 기부금으로 쓰이는 사례는 있어 왔지만 댓글만으로 기부로 연결되는 순수한 사회공헌적 의미의 ‘소셜 기부’는 국내 최초이기도 하다.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정무성 교수는 “기부활동도 최신 트렌드에 맞춰 다각화될 필요가 있다”며 “CJ그룹의 소셜 기부 첫 론칭은 기업사회공헌 활동이 온라인에서 소셜 네트워크로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는 시도라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CJ그룹 관계자는 “평소 ‘ONLYONE’을 강조하는 이재현 회장의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항상 남들이 시도하지 않는 새로운 기업사회공헌활동을 추구하고 있다”며 “CJ그룹이 현재 온라인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 중 최초로 ‘CJ도너스캠프’를 론칭했을 때 타 기업들과 공익재단들이 벤치마킹을 했던 것처럼 이번 소셜 기부 역시 사회공헌분야의 새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게 될 것이다” 말했다.
CJ도너스캠프는 내달 ‘모바일 기부앱’과 ‘기부전용 모바일 웹사이트’도 오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