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기자수첩] 통신사 보조금 논쟁…의미 있나?

유재준 기자 기자  2011.06.20 14:06:0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지난 6월15일 과도한 보조금 지급을 이유로 SK텔레콤이 KT와 LGU+를 방송통신위원회에 고발하며 촉발된 논쟁의 후폭풍이 SK텔레콤을 겨누는 분위기여서 주목된다.

마케팅 사상 전례가 없는 최고 70만원 수준의 리베이트 정책 운영 등 과도한 경품 제공이 올바른 시장 질서를 무너뜨린다는 지적이 일었지만, 이번 SK텔레콤의 행보에 대해 업계는 할 말이 많다.

업계에선 “SK텔레콤이 스스로 불안함을 피력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일은 오히려 자신들이 마케팅을 잘못해 고객을 빼앗겼다는 것을 시인하는 격”이라고 노골적으로 말하기도 한다.

바로 SK텔레콤의 고발 시기를 두고 흘러나오고 있는 얘긴데, 앞서 통신요금 인하 방안을 밝혔지만 경쟁사가 지지부진한 대응을 펼친 데 따른 압박용 카드를 SK텔레콤이 결국 꺼내든 게 아니냐는 것이다.

SK텔레콤이 통신료 1000원 인하 방안을 그대로 이어간다면 손익계산에서 연간 약 3000억원을 감수해야 한다는 계산인데, 여전히 관망하는 자세를 보이는 KT와 LGU+가 SK텔레콤에겐 눈엣가시처럼 보일 것이다.

이런 정황은 SK텔레콤의 이번 신고서 제출은 통신료 인하를 다시 한번 이슈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상황은 이렇지만 오는 7월 MVNO(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사업자가 20% 이상 저렴한 요금을 선보일 예정이라 이번 논쟁은 어찌 보면 그들만의 불필요한 싸움으로 일단락 될 수도 있다.

   
 
주제를 조금 비틀자면, 이통3사간 통신요금 인하와 보조금 논쟁은 과당 경쟁의 안정화를 꾀한다는 취지에서 필요하지만 당장 MVNO 사업자와 경쟁할 수 있는 발전된 서비스를 내놓는 게 현재로선 더욱 중요하지 않을까?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고 했다. 이번 논쟁과 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은 시장의 올바른 발전과 자율 경쟁, 보다 나은 서비스를 준비하는 단계로, 소비자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