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간] 바이두 이야기

이지숙 기자 기자  2011.06.20 10:51:3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구글의 아성을 물리친 IT기업, 나스닥 시장에서 중국의 기적을 일궈낸 기업, 중국판 실리콘밸리 중관춘에서 시작해 10년 만에 중국 인터넷업계의 거인으로 성장한 기업이 바로 리옌홍이 이끈 바이두다.

이 책은 사실에 입각한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이두의 성장사를 기록했으며, 저자는 리옌홍과 바이두의 핵심 멤버들에 대한 밀착취재를 진행, 제3자의 시각으로 바이두 성장의 전 과정을 담아냈다.

또한 책은 바이두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된 원인을 파헤치고 바이두만의 독특한 사업모델, 기업문화, 기업개발과 자본운영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분석했다. 바이두라는 가장 대표적인 중국 인터넷 기업을 집중 조명함으로써 파란만장한 중국 인터넷 산업의 발전사를 기록했다.

리옌홍은 산시성 양취안의 평범한 노동자의 집안에서 태어나 맨손으로 40대의 나이에 포브스 선정 2011년 중국 최고의 부호 1위 자리(94억 달러)에 오른 인물이다. 그가 중국판 실리콘밸리 중관춘에서 일궈낸 바이두는 페이스북과 삼성을 제치고 225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면서 밀워드브라운의 2011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 중 29위에 선정됐다. 특히 바이두는 페이스북에 이어서 세계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은 기업에 뽑혔다.

   
‘바이두 이야기’ 표지디자인.
중국판 구글ㆍ네이버 등으로 알려졌지만 바이두의 성공은 단순한 구글의 모방이 아니다. 오히려 바이두만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CEO 리옌홍의 간결하고도 신뢰가 깃든 리더십, 수년을 기다리고서라도 최고의 인재를 발탁해 오는 그의 인재관, 기술본위의 사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글로벌 시장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판단력 등이 구글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바이두의 성공을 이끌었다.

이 책은 바이두라는 중국 IT기업의 놀라운 성장 비밀을 넘어서 구글로 대표되는 세계 검색엔진 기업의 성장사와 패권을 둘러싼 치열한 검색전쟁이 드라마처럼 흥미진지하게 그리고 있다. 실리콘밸리와 중관춘, 일본, 한국 등 동남아를 오가며 펼쳐지는 전 세계 IT, 검색엔진 산업의 흥망성쇠와 미래 성장지도가 자세히 담겨 있어 특히 이 분야에 종사 중이거나 글로벌 시장 인터넷 마케팅을 수행 중인 기업 및 관계자, 학계 연구자, 전공학생들에게 중ㆍ미 검색전쟁과 글로벌 IT산업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입문서가 될 것이다.

가격: 1만9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