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대표 정기호)는 지하철 광고효과 측정 솔루션 ‘웨이브’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그 동안 지하철 광고와 같은 옥외 광고는 통상적으로 광고 시작 및 관리 현황을 광고주에게 보고하는 데 그쳐 집행한 광고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웠다.
나스미디어가 개발한 웨이브는 지하철 5,6,7,8호선 광고의 노출과 비용 대비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솔루션으로, 광고 효과 측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옥외광고 업계와 광고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스미디어는 도시철도공사가 제공하는 월별 수송 인구 데이터를 바탕으로 역사 위치, 환승 여부, 차량 수, 광고물 위치 등의 변수를 적용, 지하철 광고물의 노출 수를 산출하고 수도권 인구를 모집단으로 한 각종 광고 성과지표를 분석해 준다. 따라서 광고주 입장에서는 단순한 광고 시작 보고 수준이 아니라 광고 효율성 지표를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나스미디어는 지하철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 광고대행사들이 직접 웨이브 솔루션에 접속해 광고 효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하철 광고에 대한 신뢰도를 크게 높일 계획이다.
나스미디어 미디어사업실 이준용 실장은 “웨이브는 나스미디어가 10년 간 쌓아온 온라인 광고 효과 측정 기술력을 지하철 광고에 맞도록 적용한 솔루션”이라며 “디지털 매체 환경 속에서 기존 옥외 매체 또한 객관적인 광고 효과 측정과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