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온라인 교육업체 메가스터디(www.megastudy.net) 소속 수능 전문강사들이 영역별로 2007학년도 수능문제를 분석했다.
<출제 경향>
2007학년도 수능 언어영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독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항들을 중심으로 출제하였다.
특히 내용의 비교․ 분석을 통한 종합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 제시문 정독을 통한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들이 증가한 점이 두드러진다. 또한 각 제시문별로 한 문항 정도는 변별력 확보를 의도한 흔적이 보인다. 그리고 전통 문화 관련 소재를 강조한 점, 시사성이 있는 제재 및 수험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활용하는 문제를 출제한 점, 시각 자료,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한 문제를 많이 출제한 것이 특징이다.
제재별 경향 분석
제재별로 살펴보면, 듣기 영역은 전통 문화 관련 소재를 활용한 문제가 강조되었고, 쓰기영역은 예년에 비해 도표 자료 해석과 그 내용을 결합한 논리적 해석을 요하는 문제가 증가하여 수험생들의 체감 난도가 다소 높아졌다. 문학 영역은 대체로 교과서에 수록되어 익숙한 작품을 다수 활용하였고, 수필과 고전시가를 결합한 제재가 3년 연속 출제되었으며(극문학 장르의 배제), 고전산문에서는 한 동안 출제되지 않았던 판소리가 출제된 점이 특징이다. 비문학 읽기 제재의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세부 정독을 통한 글의 종합적 이해를 강조하는 문항, 글의 전개에 대한 구조적 독해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글의 중심 화제가 지닌 속성을 파악하는 문항, 주요 개념의 정확한 이해를 요하는 문항, 글의 내용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는 문항 등이 중점적으로 출제되었다. 특히 논리적 추론 문제가 출제된 점이 특징이다.
(듣기) - 전통 문화 관련 소재를 활용한 문제 - 3문제
(쓰기) - 도표 자료 해석과 그 내용을 결합한 논리적 해석을 요하는 문제
(문학) - 교과서에 수록되어 익숙한 작품 활용
수필+고전시가 복합 3년 연속 출제(극문학 장르의 배제)
판소리 출제
세부 정독을 통한 작품의 구조적 분석을 강조하는 문항
(읽기) - 글의 핵심 파악 능력과 종합적 이해
논리적 분석 능력 평가 문제 증가
개념의 정확한 이해를 요하는 지문과 적용 능력 평가 문제
중심 화제의 속성을 파악하는 문제
<난이도>
전체적 난이도는 2006수능이나 올해 9월 평가원 모의평가보다 다소 난이도가 높은 수준이며, 2005학년도 수능과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상위권 수험생들에게는 평이하게 느껴지지만, 중위권 수험생들의 입장에서는 체감 난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