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치아의 날, 치아 건강 지키는 음식은?

칼슘 등 영양소 풍부한 음식으로 치아 건강 챙겨야

조민경 기자 기자  2011.06.09 14:56:1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옛말에 ‘이가 자식보다 낫다’라는 말이 있다. 오복 중에 식복이 포함돼 있듯이  먹는 즐거움과 더불어 치아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한 속담이다. 일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치아는 한번 영구치가 나면 평생을 써야 하는 만큼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더운 날씨에 아이스크림이나 각종 차가운 음료, 냉면의 식초, 탄산음료를 많이 찾게 되는데, 이들 제품에 포함된 산 성분은 치아 마모를 가져올 수 있다.

건강한 치아를 지키기 위해서는 양치습관을 통한 관리뿐 아니라 치아 건강을 위해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치아 건강엔 칼슘 풍부한 ‘우유·치즈’

그 중에서도 우유와 치즈는 칼슘이 많이 함유돼 있고 체내 흡수량이 많아 칼슘을 섭취하기에 좋은 제품이다.

   
우유와 치즈는 칼슘이 풍부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사진은 매일유업 상하치즈 '뼈로가는 칼슘치즈'와 매일유업 '무지방&칼슘'.
매일유업 상하치즈의 ‘뼈로가는 칼슘치즈’는 치즈 한 장당(18g)당 칼슘 함유량이 470mg으로 하루 두 장만 섭취해도 성인 기준 일일 칼슘 권장량인 700mg을 충족시킬 수 있다. 또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3와 마그네슘, 아연 등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매일우유 ESL 저지방&칼슘, 무지방&칼슘도 지방 함량을 낮추고 뼈와 치아 건강에 좋은 칼슘을 일반 우유보다 2배 이상 높인 제품이다. 칼슘과 식이섬유 조합으로 건강을 챙기면서 깔끔한 맛까지 즐길 수 있다. 

◆아이들 치아 건강에는 ‘고칼슘 영양 간식’

아이들의 치아와 뼈 건강이 염려된다면 고칼슘 간식을 챙겨주는 것이 방법이다.

오리온 닥터유 ‘남해 통멸치 크래커’는 100% 순수 이천쌀과 칼슘, 철분이 풍부한 멸치로 만든 크래커로, 멸치에 거부감이 있는 아이들도 간식처럼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현대약품이 출시한 어린이 전용 음료 ‘유후와 친구들’은 200ml 한 병에 칼슘 60mg과 비타민C 100mg, 식이섬유 800mg이 함유돼 있다. 여기에 포도과즙을 첨가해 맛을 더했으며 국산 인기 애니메이션 ‘유후와 친구들’ 캐릭터를 활용한 용기 디자인으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췄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반찬 중 하나인 참치캔도 높은 칼슘 함유량을 자랑한다. 참치캔은 별 다른 조리 없이 반찬으로 내놓아도 좋지만 찌개나 샐러드, 전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다.
 
동원F&B의 ‘델큐브참치’는 한 입 크기의 네모난 정육면체 모양의 참치로 조리 시에도 그 형태가 부서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돼 각종 요리에 활용 가능하다.

어린이 치아건강을 위한 건강껌 ‘키즈톨’도 자이리톨과 칼슘, SGA가 들어있어 치아 건강 유지에 효과적이다. SGA는 가시오가피, 숙지황의 혼합생약재 추출물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