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카페베네 ‘베네 컵 커피 칼리지’의 뜨거운 교육열기

박유니 기자 기자  2011.05.18 10:58:0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카페베네(대표 김선권)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베네 컵 커피 칼리지 무료 커피 강좌가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카페베네의 무료 커피 강좌가 방송으로 소개됐던 2기 수강생 모집 때는 무려 5천여 명의 지원자가 몰렸을 정도로, 커피 강좌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은 상당한 수준이었다. 취미교육반 3기 교육 준비에 한창인 베네 컵 커피 칼리지 성주연 과장을 만나 카페베네 커피 강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Q. ‘bene cup coffee college’는 주로 어떤 사람들이 수강하는지.
수업스케줄이 월, 수, 금요일 오전에 있습니다. 대학생 같은 경우 원하는 요일에 수업을 빼서 하는 경우가 많으시고요. 연령층이 높으신 분들이나 오전을 활용할 수 있으신 분들, 또는 휴학생, 그리고 취업 준비생들이 많이 수강을 하고 계십니다.
수업을 하다가 카페베네가 너무 좋다며 창업을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문의주시는 분들도 많으시고요. 서울 중곡동에 위치한 bene cup coffee college 1층은 취미교육반으로 운영을 하고 있으며 2,3,4층은 카페베네 직원들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총 수료 인원은 몇 명이며, 교육 과정을 마친 후 수료자들의 반응은 어떤지.
1기의 경우 개인 사정으로 참여할 수 없었던 분들이 계셔서 참여인원의 절반정도가 수료를 했으며, 2기 때는 약 70~80%정도 인원이 교육 과정을 마쳤습니다. 교육 과정을 마친 후 수료자들의 반응은 거의 폭발적입니다. 그렇다보니 수료를 완료하신 분들이 재수강 문의도 하시고, 수료한 사람을 대상으로 2단계 수업을 해달라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Q. 베네 컵 커피 칼리지의 교육 과정이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주신다면.
1회부터 8회까지 2달간 총 8번의 교육이 진행됩니다. 교육은 농장에서부터 커피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이 되고, 우리는 커피를 더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테마를 나누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취미교육반의 신청률은 어느 정도인지.
1기 때는 500명이 지원해주셨으며 그 중 요일별로 12명 정도씩 뽑았습니다. 2기부터는 아침뉴스, 생활프로그램 등 방송에 소개가 되면서 5000명 정도 고객분들께서 신청해 주셨고, 그중 2%정도의 인원이 선정되셨습니다. 그리고 다음 주에 시작하는 3기는 1230명 정도 지원해 주셨고, 3% 가량의 수강 대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

Q. 취미교육반 수강자 선정 기준이 있는지.
사실 인터넷상으로도 어떻게 해야 선정되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은데요. 선정자의 기준은 원칙상 외부에 공개할 수 없습니다. 대신 팁을 드리자면, 카페베네 취미교육반의 지원 동기를 많이 참조하는 편입니다.

Q. 다른 커피전문점에서도 이와 유사한 강좌를 선보이고 있는데, 카페베네 커피 교육 강좌의 강점은 무엇인지.
다른 곳에서는 1회성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슷비슷한 제목으로 한 번 했던 교육내용이 다른 곳에서도 진행하고, 순서만 바꿔서 진행되는 경우도 많고요. 저희 같은 경우는 정기적으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커피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게 가장 좋은 점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