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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제품 줄줄이 인상…라면·아이스크림값도 곧 뛴다

정부·식품업체 사전계획…업계 대부분 인상 전망

조민경 기자 기자  2011.05.04 17: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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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4·27 재보선이 끝나길 기다렸단 듯이 식품업계의 가격인상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제과업체의 가격인상에 이어 라면,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인상도 조만간 이뤄질 조짐이다.

지난 3일 농심이 새우깡, 양파링 등 주요제품 출고 가격을 평균 8% 인상했고, 같은 날 오리온도 초코칩쿠키, 포카칩 등 비스킷과 스낵류 13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18% 올렸다.

◆제과업체 ‘계획대로’ 줄줄이 인상

롯데제과도 4일부터 마가렛트, 꼬깔콘 등 22개 제품의 출고가를 8% 올리며, 크라운제과도 크라운산도, 초코하임, 쿠크다스 등 29개 제품 출고가를 평균 8% 인상했다. 앞서 해태제과는 지난달 오예스, 홈런볼, 에이스, 맛동산 등 24개 품목의 공급가격을 8% 인상했다.

이들 제과업체는 지속되는 밀가루, 설탕 등 원자재가격 인상으로 더 이상의 원가압박을 감내할 수 없어 불가피하게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같은 제과업체의 가격인상에 이어 라면과 아이스크림, 제빵 가격이 순차적으로 오를 전망이다.

제과업체의 가격인상뿐 아니라 라면, 아이스크림 등의 인상도 업체와 정부가 사전에 계획해놓고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이성남 의원은 지난달 14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지식경제부가 농림수산식품부의 물가관련 부처 소관 하의 기업들과 가격인상 시기와 폭을 협의했다’고 주장하며 관련 자료를 제시했다. 
  
   
제과업체의 가격인상을 시작으로 라면, 아이스크림 등 나머지 품목들의 가격이 잇따라 오를 전망이다. 
농식품부가 지난 3월말 작성한 문건에는 비스킷, 스낵, 커피믹스, 라면, 아이스크림, 제빵 등 품목이 4~6월, 3개월간에 걸쳐 9% 인상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 같은 내용은 농식품부가 소관 기업들과 식품공업협회와 협의를 거쳐 작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건에서 4월16일 기준으로 가격을 인상하기로 돼 있는 비스킷, 스낵 등 제과 품목의 가격 인상이 4일을 기점으로 마무리되면서 나머지 품목 가격인상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나머지 품목으로는 아이스크림, 햄, 소스류, 라면, 아이스크림, 제빵 등이 있다. 아이스크림과 햄 등은 4월16일을 전후해 인상 계획이 돼 있었으나 아직 인상되지 않았고, 라면과 제빵 품목은 6월16일을 전후해 인상이 예정돼있다.

◆겉으론 가격인상 계획 없다지만…

그러나 아직까지 이들 품목을 생산하는 업체들은 현재 ‘검토 중’이라고 할 뿐 가격인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앞서 가격을 올린 제과업체와 마찬가지로 밀가루, 설탕 등 원재료 비중이 커 원가부담을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만간 가격인상이 이뤄진다는 것이 전반적인 시각이다.

이미 제과 가격을 인상한 롯데제과와 해태제과는 아이스크림 가격인상 여부에 대해 “당장은 인상 계획이 없다”고 하면서도 계속해서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빙그레 역시 가격인상을 검토 중이나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롯데제과나 해태제과가 제과 가격을 올린만큼 당장의 아이스크림 가격인상은 힘들 것”이라며 “다들 업계 반응을 지켜보며 인상을 검토 중인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농심과 오뚜기, 삼양식품 역시 라면 가격인상에 대해 “인상 계획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도 라면업체들은 “원자재 가격이 올라 힘들게 버티고 있다”며 “가격인상에 대한 부분은 오래전부터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식품업계에서는 구체적인 가격인상안을 밝히고 있지 않으나 라면,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도 오를 전망이다.

식품업체와 정부가 가격인상에 대해 사전 계획했다는 자료를 제시한 이성남 의원실 김영철 보좌관은 “재보선 이후 이뤄진 제과업체의 이번 가격인상은 당초 제시한 문건에 따라 사전 계획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며 “나머지 품목들도 계획대로 가격을 올리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보좌관은 이어 “정부가 식품업체들과 당초 4~6월로 분산해 가격을 올리겠다는 계획을 세운 이유가 특정 월에 가격인상이 몰리게 되면 물가관리에 실패했다는 얘기가 나올까 우려했기 때문”이라며 “품목과 시기를 분산 시켜놓음으로써 물가를 잘 관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한 두 개 품목이 계획에 어긋난다고 해서 가격인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며 “대부분의 업체들이 예정대로 가격인상을 단행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가격인상에 대해 정부와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제과업체의 가격인상에 이어 나머지 식품업체들의 가격인상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