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통계청은 이용자들이 국내외 통계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계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본통계는 통계정보시스템(KOSIS)과 ‘통계바다(STAT-KOREA)’, ‘e-나라지표’ 등에서 무료로 제공하며, 전문가가 필요로 하는 ‘통계원시자료’나 ‘통계쇼핑몰 상품’ 등은 특별한 형태로 가공하여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막대한 통계자료를 무료제공하는 통계정보시스템
통계정보시스템은 인구, 실업률, 소비자물가 등 국내 주요통계부터 UN, IMF 등 국제 비교통계까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수록된 통계청 작성 통계만 53종 4500여개이며, 32개의 타 통계작성 승인기관의 통계자료도 380여개에 달한다.
이용법도 간단하다. 주제, 조사별, 색인어 검색방법으로 통계표 형태 그대로를 볼 수 있으며, 증감, 증감률, 구성비 외에도 장기시계열 분석도 가능하다. 그래프나 피보팅, 다중통계표 보기도 쉽고 편리하게 볼 수 있으며, 엑셀, 워드 형태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통계바다는 통계청을 포함한 150여개 통계작성 기관의 통계정보 및 통계 데이터베이스 등을 인터넷을 통해 원스톱으로 서비스하는 대한민국 통계정보 포털사이트이다.
통계정보서비스의 채널을 단일화하여 통계이용자는 통계포털사이트만 접속하면 모든 통계를 검색할 수 있도록 이용자 중심의 고품질 통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통계작성기관이 별도로 구축한 통계자료를 자동으로 연계해 놓았기 때문이다.
국정에 관한 주요 통계지표들을 따로 모아놓은 e-나라지표시스템은 지난 9월부터 시작된 국정정책과 관련된 807종의 통계지표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정책을 수립하고 평가할 때 객관적인 수단이 되는 경제, 사회, 문화 등 시계열 분석자료를 검색할 수 있다.
경기종합지수, 경제성장률, 고용 동향 등의 국가공식 승인통계에서부터 국제기구 고위직 진출현황에 대한 정책관련 지표, 외국기관에서 발표하는 통계자료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다.
통계청은 2005년부터 새로 도입한 통계지리정보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통계자료를 지리정보와 연계하여 공간적 시각적으로 표현해 준다. 통계정보시스템에 수록된 자료 중 행정구역별 자료를 지리정보와 연계하여 움직이는 통계지도 형태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심층자료가 필요한 전문가에게 적합한 마이크로데이터 유료 서비스
원시자료서비스시스템이라고 불리는 마이크로데이터서비스(MDSS)는 공표된 통계표에서 얻을 수 없는 심층적인 자료를 원하는 이용자들이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 절차가 복잡하고 제공기간이 오래 걸리는 통계 원시자료를 이용자가 직접 시스템에 접속하여 원하는 형태로 집계,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