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프랜차이즈의 기적’…놀부, 해외서도 먹히는 이유

놀부의 성공 노하우

김민주 기자 기자  2011.04.26 17:22:2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주)놀부NBG는 1987년 놀부보쌈을 시작으로 부대찌개, 항아리갈비, 유황오리 등 히트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인 외식산업 대표 브랜드이다. 한식의 표준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2010년말 기준으로 국내외 총 690여개 직영,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놀부보쌈’은 (주)놀부NBG에서 운영하는 24년 장수 대표브랜드로 1987년 창업 이후 1989년에 가맹 시스템을 도입해 ‘한식프랜차이즈’라는 신시장을 개척, 리딩하고 있다. ‘한식’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부족했던 90년대 초반에 한식프랜차이즈 트렌드를 조성하는 마켓 리더(Market Leader)로 성장하였으며, 웰빙(Wellbeing)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매김했다.

   
놀부 본사 전경


놀부보쌈은 현재 전국적으로 310여 개의 매장이 있으며, 본사와 가맹점간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20년 넘게 운영해오고 있는 장수브랜드다. 특히 1989년 개점한 놀부보쌈 가맹 1호점이 2세 경영체제로 점포를 운영해오고 있는 사례는 국내 프랜차이즈 역사와 유행에 민감한 시장 환경에 비추어 볼 때 보기 드문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는 놀부보쌈에 이어 놀부의 제2 전성기를 이끌고 있는 히트브랜드로 1992년에 탄생, 현재의 부대찌개 열풍을 이끈 대명사로 불린다. 기존 부대찌개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표준화된 새로운 맛, 푸짐함으로 20년 동안 부대찌개 시장의 대명사로 자리 잡으면서 한식음식의 대표브랜드로 성장했다.

불황에도 히트브랜드 유지

현재 전국 330개의 가맹점을 운영중인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는 현재 이삼십대 젊은 고객층은 물론 20년간 이용해온 충성고객층인 중장년층까지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주)놀부NBG의 대표브랜드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가맹상담이 증가하는 등 불황 히트브랜드로 예비 창업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고객 입맛에 따른 다양한 부대찌개 메뉴와 더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철판구이 메뉴 구성이 점심과 저녁매출을 상호 보완하면서 매장의 효율성을 배가 시키고 있다.
놀부NBG의 경쟁력은 외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맛’에 대한 시장평가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신뢰에 뿌리를 두고 있다. 창업초기부터 변함없이 고객의 이익을 우선하는 ‘고객중심경영과 고객제일주의’를 실천해왔으며, ‘고객의 신뢰’를 놀부의 가장 큰 자산으로 여기고 고품질의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의 핵심인 맛의 표준화를 위해 중앙공급주방(Central Kitchen)을 운영해오면서 맛은 물론 대량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면서 가맹점주의 이익을 최대한 고려하고 있다.
또한, ‘자연 그대로의 맛과 건강’을 제공하기 위해 KFQ-HACCP, ISO, 전산 ERP, POS 등 최첨단 시스템을 구축하여 품질경영과 서비스 혁신을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업계최초로 생산성본부(KPC)에서 수여하는 고객만족과 리더십 부문에서 생산성대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이 선정하는 ‘100대 브랜드’에 2008년부터 진입한 후, ‘브랜드스타’에 4년 연속 선정되었다. 또한, 2010년에는 한국소비자 포럼에서 주최한 ‘신뢰기업대상 7년 연속 수상’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중국 북경에 진출한 놀부 프랜차이즈 항아리갈비 내부

신뢰와 ‘수퍼바이징’ 두가지 요소

외식업의 핵심인 맛과 메뉴 부분에 있어서 끊임없는 메뉴개발과 R&D 투자를 통해, 고객만족은 물론 가족중심에서 세대별 성별로 바뀌는 외식 시장변화 흐름에 맞춰 전문화, 다양화, 현대화를 추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식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놀부보쌈의 약선김치는 2009년 업계 최초로 로하스 인증을 획득하여 건강음식으로서의 질적인 가치를 높였고 2011년에는 친환경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으며, 보쌈김치는 한국전통식품으로 인증 받았다.
놀부NBG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핵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예비창업자들이 창업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사항이 본사의 역사와 현재 가맹점들을 관리하는 노하우라면 놀부NBG는 본사 신뢰도는 물론 가맹점 관리 ‘수퍼바이징’(Supervising)이라는 두 가지 핵심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가맹점이 인근에서 가장 성공하는 점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수퍼바이저들의 다양한 교육지도와 순회가 정기,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브랜드 경쟁력을 유지, 강화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 현장 프로모션과 매스미디어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어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놀부NBG는 브랜드 파워와 더불어 안정된 시스템으로 처음 외식업을 창업하는 사업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초보자도 쉽게 점포를 운영하여 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매뉴얼화 된 관리체제, 체계화된 가맹점 경영노하우와 POS시스템, 판매방법과 고객서비스를 특화한 교육시스템, 전국망을 커버하는 물류유통 시스템 등의 안정화된 운영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주의 수익을 극대화 하고 있다.
놀부NBG는 한식 외에 중식 및 일반 유통 사업에 진출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사업에 주력하면서 한식 세계화에 힘을 쏟고 있다. 놀부항아리갈비로 중국 북경, 상해를 비롯하여 싱가포르, 태국에도 진출했으며, 북경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리미엄 한정식 ‘수라온’을 통해 특화된 한국의 멋과 맛을 전파하고 있다.

김민주 기자 bong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