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농협이 18일 오전 11시 전산장애로 인한 금융거래 마비 사태와 관련해 긴급브리핑을 열었다.
이날 농협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사태에 따른 고객의 경제적 피해에 대해 전액보상을 약속했다. 또 농협은 이번 사고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은 절대 없었으며 오는 22일까지 대고객 업무복구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농협 측에 따르면 가맹점 대금입금과 채움카드 발급 및 재발급 등 일부 카드업무는 현재까지 복구 중에 있다.
카드업무 복구가 지연된 데는 장애시스템 정상화 중 거래내역 일부가 손실돼 이를 백업데이터로 복원하는데 장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고객 금융업무 복구는 오는 22일 모두 완료될 예정이다.
농협은 또 이번 사태에 따른 고객피해 보상과 관련 50만원 이하는 영업점에서 50만원 이상은 중앙본부에서 전액 신속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농협은 전산장애 발생 당일 고객지원센터를 비상체제로 전환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13일부터는 영업점과 민원접수센터에서도 고객 불만을 접수하기 시작했다.
농협 측에 따르면 17일 오후 6시까지 접수된 민원은 총 31만1000건으로 이중 30만9000건이 복구지연에 따른 이용불편 등 단순 불만사항이며 피해보상 요구는 총 920건이다.
그중 피해보상 요구와 관련, 농협은 전산장애로 인해 발생된 연체이자나 이체 수수료 등은 민원접수와 상관없이 100% 보상할 방침이다.
또 전산장애로 인해 발생된 신용불량정보는 타 금융기관과 협의를 통해 삭제할 계획이며, 심사 결과를 수용하지 않는 고객에 대해서는 피해보상위원회를 통해 합의를 추진할 방안이다.
농협은 또 전산장애 재발방지를 위해 내부시스템 접근 권한 등 보안정책 강화, 보안관리 전문 인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농협은 최고 전문가를 초빙해 농협전산자문위원회를 구성, 보안전문업체를 통한 주기적 보안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이재관 전무는 “현재 추진 중인 사업구조개편 관련 IT연구용역에 보안대책을 포함해 실시하고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IT운영전략 재수립과 근원적 예방책 마련을 위한 예산을 대폭 증액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