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삼성 스마트TV, 인도 시장 선점 교두보 마련

인도 최대 뉴스 미디어·포털·음원 등 업체와 콘텐츠 제휴

나원재 기자 기자  2011.04.05 15:08:4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삼성전자가 지난달 30일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의 대표적인 콘텐츠 업체들과 스마트TV 콘텐츠 협력 MOU를 체결하며 인도 스마트TV 시장을 선점할 발판을 확보했다.

삼성전자는 ‘NDTV 컨버전스(NDTV Convergence)’, ‘머니컨트롤(MoneyControl)’, ‘훈가마(Hungama)’, ‘타임즈뮤직(Times Music)’ 등과 협력해 삼성 스마트TV를 통해 인도시장에 뉴스, 라이프스타일, 음악, 영화, 증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인도의 삼성 스마트TV 고객들은 이들 업체들이 제공하는 영화를 다운로드 받아서 즐기거나, 음악을 듣고, 뉴스, 날씨 등 생활정보를 확인하는 등 언제든지 원하는 콘텐츠를 삼성 스마트TV를 통해 손쉽게 즐길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윤부근 사장은 “이번에 인도에서 ‘NDTV 컨버전스’, ‘머니컨트롤’, ‘훈가마’, ‘타임즈 뮤직’과 같은 대표적인 콘텐츠 업체들과 한꺼번에 협력키로 해 인도 고객들에게 필요한 최고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삼성전자는 스마트 TV를 통해 전 세계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역별로 특화된 콘텐츠를 확보해 스마트TV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스마트TV 앱스토어를 오픈하고, 한국, 미국, 유럽에서 삼성 앱스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다양한 콘텐츠 업체들과 협력키로 하는 등 지역별 특색에 맞는 스마트TV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연말까지 스마트TV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1000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지난달 30일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의 대표적인 콘텐츠 업체들과 스마트TV 콘텐츠 협력 MOU를 체결하며 인도 스마트TV 시장을 선점할 발판을 확보했다. 사진 왼쪽부터 타임즈뮤직 COO 만다르 타쿠르, 머니컨트롤 COO 카비 마단,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마케팅팀장 이상철 전무, 훈가마 COO 싯다르타 로이,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윤부근 사장, NDTV컨버전스 영업마케팅 상무 쇼우닐 찰스, 삼성전자 서남아총괄 신정수 전무.
이번에 삼성전자와 협력키로 한 ‘NDTV 컨버전스’는 인도 최대 뉴스 미디어인 NDTV의 계열사로 뉴스, 패션, 스포츠, 연예, 헬스 등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인터넷, 모바일 및 IPTV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NDTV는 인도 최대 미디어 그룹으로서 NDTV 24/7 등 3개 뉴스 채널을 통해 인도 뿐 아니라 방글라데시와 말레이시아에도 뉴스를 방송하고 있다.

또, 훈가마는 인도 및 남아시아 최대 음원·영화 콘텐츠 보유업체로 47개국에서 모바일과 인터넷, IPTV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인도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훈가마는 인도 최대 발리우드(Bollywood) 영화 포털을 보유하고 있다.

인도 최대 신문사인 ‘더타임스오브인디아 그룹(The Times of India Group)’의 계열사인 타임즈뮤직은 iTunes 등 200여 개 사이트에 음원을 제공하며, 인도 외에도 남아시아 음악 거장의 음반을 제작해 그래미 어워드를 수상하는 등 프리미엄 음악 장르를 선도하고 있다.

머니컨트롤은 인도 파이낸스 전문 포털사이트 1위 업체로 뉴스, 패션, 스포츠, 헬스 등 풍부한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하게 된다.

머니콘트롤의 모기업은 인도 종합 미디어 기업 ‘네트워크18(Network 18)’로 CNBC 등 TV를 포함, 신문, 인터넷,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와 ‘NDTV 컨버전스(NDTV Convergence)’, ‘머니컨트롤(MoneyControl)’, ‘훈가마(Hungama)’, ‘타임즈뮤직(Times Music)’은 오는 13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삼성 서남아포럼’에서 스마트TV 콘텐츠 협력에 대해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