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일본으로 향하는 호남·충청권 등의 수출화물이 광양항 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할 경우 부산항을 이용할 때보다 최대 50%의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어 수출 농어가와 화주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일 전남도에 따르면 그동안 호남·충청권 등에서 생산한 농수산물을 일본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거리가 먼 부산항을 이용해왔으며 전일 또는 당일 오전 8시까지 도착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함께 시간적·경제적인 부담이 컸었다.
하지만 지난 1월 광양항에서 일본 시모노세키항으로 운항하는 카페리를 이용할 경우 오전에 수확한 농수산물도 선적이 가능해져 신선도 유지는 물론 요금도 부산항과 동일요금으로 책정, 부산항까지 이동하는 물류비를 줄일 수 있어 대일본 수출 경쟁력을 한단계 높일 수 있게 됐다.
실제로 광양항과 부산항의 시모노세키간 물류비(1TEU당)를 비교 해보면 전남 서부지역은 광양항 이용시 32만원인 반면 부산항 이용시 63만원이나 되고 광주권은 광양항 25만원, 부산항 60만원, 전북권은 광양항 35만원, 부산항 60만원, 대전권은 광양항 30만원, 부산항 60만원 등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 개통된 전주-광양고속도로 이용시 전북이나 충청권 물류비는 부산항에 비해 반값으로 가격 경쟁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지난 1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회의실에서 도내 수출업체, 수출농가, 시군 및 지역농협관계자등을 비롯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항 수출물량 유치 설명회를 갖고 수출물량 확보에 나섰다.
설명회에 참석한 수출농협 관계자들은 일본과의 지리적인 이점을 통한 광양항의 경쟁력에 공감을 표하고 광주전남수출농협협의회에서도 적극적인 광양항 이용 의사를 밝혔다.
이인곤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앞으로도 대일 카페리 운영 활성화를 위해 올해부터 광양항을 통해 수출하는 신선농산물에 대해 수출물류비를 상향 조정 지원할 것"이라며 "4월부터는 관계기관과 협의해 가까운 타 시·도 농수산물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현지 유치상담을 추진, 수출물동량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양-일본간 운항하는 카페리 선박은 1만6000t급으로 여객 600명, 화물 200TEU를 적재할 수 있으며 광양항-시모노세키/모지간을 매주 3회 운항했으나 최근 일본 대지진 여파로 지난달 27일부터 한시적으로 주 2항차를 운항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