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김태환)는 2일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와 공동으로 진행한'SUV 및 미니밴 증가에 따른 교통 안전 위험성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차량 정면충돌의 경우 상대 차량의 탑승자 사망률이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및 미니밴이 일반 승용차 보다
3.4배나 높았고, 실제 차량을 이용한 차대차 정면충돌시험에서도 안전도에 있어 큰 차이를 보였다.
우선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최근 6년간(2000년~2006년) 삼성화재에 접수된 교통사고 중 차대차 정면 충돌사고 총 41,970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SUV·미니밴과 정면으로 충돌한 상대 차량 탑승자의 사망자수는 사고 100건당 2.96명으로 일반 승용차의 0.88명 보다 3.4배 높았다. 또한 상대 차량탑승자의 중상률은 SUV·미니밴이 일반 승용차보다 2.1배, 중경상률(상해급 4~7급)은 1.8배나 높게 나타났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측은 "최근 10년간 경·소형차 1대당 SUV·미니밴 등록대수가 6.2배나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상대방 차량 탑승자를 동시에 고려하는 자동차 충돌 안전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에 따라 SUV 충돌에너지 흡수 부재의 구조개선,
차량 내부부재 충격흡수구조 필요, 차량 안전도별 보험 요율 차등화, 듀얼 에어백 장착 의무화, 제한속도 상향 논의 재고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