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유통산업에서의 리테일이란 소매를 의미하며 소매는 점포 또는 B to C의 거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리테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테일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데 그 포인트는 무엇일까?
첫 번째는 store의 철학이 필요하다.
상품구색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상품분류체계를 통해 구색을 정립해야 한다.
또한 진열기법에 대한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며 고객의 편리성을 강조하는 동선의 포인트가 필요하다.
두 번째는 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일이다.
임직원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고객을 대하는 마인드를 혁신해야 하는데 점포와
쇼핑몰에 대한 친절한 태도와 주인정신의 함양은 고객과 상품을 변하게 하는 요인이다.
추가하여 점포를 운영하는 스킬이 필요한데 상권과 매장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상품과 유통에 대한 지식은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세 번째는 CRM 기법의 도입이다.
지금의 소매포인트는 1:1 마케팅이며 무엇보다 고객관계관리가 중요한 시점이다. 시스템을 개발하고
쇼핑 분위기를 편안하고 안전하게 준비하고 유도하기 위해서는 CRM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지금의 유통은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진열의 기법, 레이아웃의 기법 등에서도 많은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로 차별화가 가능하고 효율적인 매장 구성이 되었을 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고 판매력은 증대하여 기업이 성장, 유지될 수 있다.
허 철 무 원장
- 현) MD아카데미 원장
- 현) 충남 RIS 구축사업 마케팅 위원
- 현) GWC
대표이사
- 현)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유통산업 석사과정 중
- 현) 롯데백화점 & 롯데마트, 삼성전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다수 출강
- 현) 국제디지털대, 건양대, 중부대 등 출강
- 농수산홈쇼핑 상품기획총괄팀장
-
39쇼핑(CJ홈쇼핑) 전자가구사업부 팀장
- 39쇼핑(CJ홈쇼핑) 가구생활 파트장
- 롯데26기 공채입사/상품개발부 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