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우리들병원 김진성 과장 논문, 美 ‘바이오메드립 톱 10’ 선정

김민주 기자 기자  2011.03.17 10:01:1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김진성 과장(우리들병원, 이사장 이상호)이 수년간의 수술경험과 임상연구를 통해 발표한 논문이 바이오메드립(BioMedLib)이 뽑은 레이저 수술과 디스크 분야 최우수 논문으로 최근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논문은 CO2 레이저를 통한 디스크 낭종에 관한 것으로 2009년에 ‘포토메디슨 앤 레이저 서저리(Photomedicine and Laser Surgery)’에 실린 바 있다.

디스크 낭종은 요추 디스크 헤르니아와 비슷한 증상과 징후를 보이지만 지금까지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었다. 하지만 저자들은 논문을 통해 외상이 중요한 발병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연구는 CO2 레이저 제거술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임상실험과 방사선의학적 데이터 조사·추적 결과 수술 후 환자들의 평균 입원일수와 통증 지수가 현저히 줄었음이 밝혀졌다.

김진성 과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CO2 레이저가 요추 디스크 낭종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됐다”라며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와 임상실험을 통해 세계 척추학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논문에는 김과장 외에 이상호 이사장(우리들병원)이 함께 참여했다.

저자들이 2009년에 발표한 경피적 내시경하 디스크 낭종 제거술에 관한 2개의 논문도 이번 바이오메드립 선정 ‘세계 톱 10 논문’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바이오메드립(BioMedlib)은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의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Medicine)의 생의학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Search Engine)으로, 생의약 관련 문헌 가운데 분야별로 우수한 논문을 선정해 발표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