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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투비행장 이전문제 장기화 ‘우려’

시·도간 갈등은 봉합……전투비행장 이전 장기화 우려현실로

김성태 기자 기자  2011.03.13 14: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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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광주시와 전라남도가 합의한 광주공항 국내선 존치에 대해 ‘광주전투비행장 이전추진대책위’(공동대표 임형칠)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대책위는 일부 서구·광산지역에 국한돼 있던 시민모임을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민주당 등 정당과 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 민주화운동 동지회, 6.15 공동체, 녹색연합 등 시민사회단체와 연대를 강화해 공동대응 해 나갈 계획이다.

대책위는 지난 11일 ‘상무소각장 주민협의체’ 사무실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강운태 시장과 빅준영 지사의 지난 10일 합의를 ‘최악의 순간’이며 ‘무책임한 결정’으로 규정했다.

특히 “강 시장과 박지사의 합의내용은 땜질방식의 무책임한 합의에 불과하다”며 “곪아있는 상처는 그대로 두고 서구와 광산 30만 주민의 광주전투비행장 소음피해를 그대로 두겠다는 무책임하고 어처구니없는 결정이다”고 주장했다.

임형칠 공동대표는 “강 시장과 박 지사는 ‘광주시와 전남도가 합의하면 전투비행장을 이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다’는 국방부와 공군본부의 입장을 확인 했으면서도 전투비행장 이전을 갈망하는 30만 주민의 소망을 저버리는 결정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 대책위를 서구청과 광산구청,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전투비행장 이전 범시민대책위’로 확대 결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책위는 추후 ‘광주전투비행장 이전을 촉구하는 광주시민 30만 서명운동’을 전개한다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서명운동에 돌입키로 했다.

또 강운태 광주시장과 박준영 전남지사의 광주전투비행장(민간항공 포함)을 무안공항으로 통합하도록 촉구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결정했다. 대책위는 이를 위한 시민공청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오는 6월이나 10월 중 약 6.4 km 되는 전투비행장 주변을 인간 띠로 이어버리는 ‘슬로우걷기 대회’ 등의 행사를 마련해 행동을 강화해나가기로 하고 구체적 계획은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대책위는 이를 위해 각 시민사회단체와 서구청, 광산구청 등 공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자체와 업무체제를 공조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임형칠 대표는 “무안공항과 광주공항이 국내선과 국제선으로 분리되며 눈덩이처럼 불어난 적자금액은 늘어가고 있으며 지금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면 적자운영은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라며 “두 공항의 통합만이 광주전남의 상생발전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강운태 광주시장과 박준영 전남지사는 지난 10일 광주공항국내선을 존치하기로 하고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등 지역현안을 공동 해결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무안국제공항은 대한민국 서남권의 거점공항으로 성장·발전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호남고속철도 무안국제공항 경유'를 정부에 공동 건의하고 무안국제공항이 조기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날 두 단체장의 합의로 양 시·도간 광주공항 국내선 이전을 둘러싼 마찰은 봉합된 듯 보이지만, ‘광주전투비행장 이전문제 장기화 우려가 현실이 됐다’는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을 동반하고 있어 후폭풍이 거세질 전망이다./김성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