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종합] 카라 신기록 달성했다…일본에서 성공한 4가지 요인 ‘大’해부

최서준 기자 기자  2011.03.10 02:08:04

기사프린트

   
▲ 카라가 일본에서 신기록을 달성해 팬들이 깜짝 놀라고 있다. 카라 신기록을 계기로 팀이 분열에서 통합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장밋빛 관측도 나온다.
카라 신기록 달성에 팬들이 박수를 보내고 있다.

소속사와의 갈등을 빚고 있는 카라는 지난 달 23일 일본에서 발매한 DVD ‘카라 베스트 클립스’가 일본 오리콘 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고 일본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카라 신기록이 화제인 이유는 해외 아티스트가 음악 DVD로 2주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

‘카라 베스트 클립스’는 발매 첫 주에 13만2천장. 두번째 주에는 2만6천장이 소비자들의 손에 들어갔다.

   
 
◆ 성공요인 ① =
카라가 국내에서 진통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성공한 이유에 대해선 다양성과 변화무쌍함을 기반으로 쉽게 질리지 않는 매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같은 앨범, 심지어 같은 곡 내에서도 다양한 분야와 리듬을 잘 융합하고 변화시키는 등 질리지 않는 매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같은 그룹의 앨범이라도 노래의 성격과 안무, 패션 등에서 변화를 줌으로써 팬들의 기대감을 유발, 멤버들도 기본적인 실력 위에 댄스, 노래, 예능 등으로 각자 차별화된 다양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팬들은 좋아하는 멤버를 바꾸어가면서 지속적으로 지지가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 성공요인 ②  = 카라가 일본에서 승승장구 하는 까닭은 시스템적인 측면의 접근이 가능하다. 결론부터 말하면 최고를 키워내는 아이돌 육성시스템 때문이라는 것.
 
발군의 퍼포먼스와 가창력은 한국 특유의 아이돌 육성시스템에 기인하고 있다.

현재 한국 아이돌 그룹은 댄스, 가창력, 퍼포먼스 등에서 최고의 실력을 보유, 이전과 다른 새로운 아이돌상을 정립하고 있다.

치열한 오디션으로 선발되더라도 수년간의 연습생 기간 동안 노래, 안무, 외국어, 자기관리를 철저하게 트레이닝 받은 후에야 데뷔가 가능하다.

연습생이 되더라도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낙오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와 관련 연예계 관계자들은 “소속사 내 연습생群의 이합집산으로 다양한 실험을 거쳐 최적의 팀을 구성하는 것이 실력파 아이돌 그룹을 탄생시키는 비결”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소속사 관계자는 “그룹 멤버를 사전에 정하지 않고 콘셉트에 맞게 다양한 조합을 테스트하면서 최적의 구성을 모색한다”고 말했다.

   
 
◆ 성공요인 ③
= 이밖에도 이 같은 영광 속에는 ‘환경적’인 측면이 다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예를 들어 소셜미디어의 확산, 글로벌 韓네트워크의 역할 등이 바로 그 것이다.

유튜브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의 확산이 新한류 열풍의 기폭제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한 기획사 관계자는 “기획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뮤직비디오를 비롯하여 다양한 퍼포먼스가 담긴 콘텐츠를 전 세계 어디에서나 손쉽게 소비할 수 있게 됐다”면서 “유튜브가 자막삽입서비스(2008년)와 음성자막변환서비스(2009년) 등을 시작하면서 언어장벽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실제로 무대영상, 연습생 시절의 모습, 출연한 예능프로그램 영상 등이 공개·확산되면서 아이돌 멤버 각각의 끼와 실력이 입증되고 있는 게 현실.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대부분의 댓글은 멤버 각각의 숨은 댄스실력에 대한 놀라움을 표시하고 소비자들은 관심 있는 콘텐츠를 커뮤니티사이트,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 등에 링크하고 공유함으로써 확산이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고 음반업계 관계자들은 전한다.

결국 소셜미디어 상의 한국 아이돌 콘텐츠가 공신력 있는 해외언론이나 관련 업계에 직접 노출·전달되어 강력한 네트워킹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결론이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네트워크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해외 프로듀서, 안무가, 가수 등 영향력 있는 업계관계자들의 주목을 끌면서 해외시장의 공식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담당했다”고 말했다.

◆ 일본 매혹시킨 카라만의 비결 있다? = 카라는 일본에서 인기를 독차지하며 TV 드라마까지 전방위로 활약하고 있다.

카라의 인기는 따라하기 쉬운 노래와 춤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고 있겠지만,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는 부담 없는 문화상품이라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힘을 얻는다.

카라에 앞서 소녀시대 또한 일본 대중의 관심을 받으며 현지 대형 스타로 성장했는데, 이들 그룹은 멜로디와 춤을 단순화하여 현지 10대뿐 아니라 다양한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게 유도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특히 ‘후크(hook)송’이라 불리는 이들 그룹의 노래는 단순한 멜로디의 반복을 통해 쉽게 기억하게 했는데, 가장 대표적인 카라의 ‘엉덩이춤’ 등은 현지 팬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돼 있다.

현지 음악프로그램 외에도 드라마 등을 통해 그룹 멤버들을 집중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빠른 시간에 대중성을 확보한 것도 비결 중 하나다.

춤과 노래 외에도 외모, 연기력, 개인기 등 멤버들의 재능이 부각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인기몰이를 유도한 것이다.

한 관계자는 “걸그룹 간 차별화에 한계가 오면서 해외시장에서 뚜렷한 실적을 내고 있는 그룹이 끝까지 생존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카라 공식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