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비타에듀(www.vitaedu.com)는 31일, “2008학년도 이후 대입을 준비하는 고1,2생을 대상으로 '2학기 기말고사 내 맘대로 길들이기'라는 이름으로 30여 개의 기말고사 대비 강좌를 오픈한다”고 31일 밝혔다.
강좌 당 50분짜리로 2강부터 6강까지 구성됐으며 수강료는 2만원 대. 주요 과목인 국영수와 사회, 과학 과목에 대해 단기간 시험 범위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며, 영어의 경우 4종의 검인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총 20여 개의 신규 강좌를 제공한다.
이번 기말고사 특강에서 비타에듀는 2008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내신 변별력을 좌우하는 서술형, 논술형 문항의 예시 답안과 서울시교육청이 밝힌 채점 기준 등을 상세히 제공한다.
학생 개개인이 2008학년도 입시에서 '내신 1등급'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과목별 핵심개념을 총정리 한 내신 출제예상문제풀이 동영상 강의에 덧붙여 시험유형별 답안 작성법 및 유의점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 내신 1등급을 위한 기말고사 TIP >
1. 수업 시간에 모든 것을 걸어라!
비타에듀는 기말고사 시험문제의 출제는 모두 1~ 2주 전에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조언한다. 따라서 이 때의 수업내용은 하나도 놓쳐선 안되며 과목별 선생님의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 교과서를 정복해야 내신 1등급이 보인다!
내신준비의 기본은 무엇보다 교과서에 있으므로 최소 3회 정도의 시험범위 정독과 요약 자료를 덧붙인 반복 학습을 통해 기말고사에 대비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3. 요약정리 후 문제풀이로 마무리!
평소 수업시간에 받은 유인물과 첨부 자료를 빼놓지 않고 챙기고 자습서나 기타 핵심자료를 이용해 숙지한 후 문제풀이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다시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내신 서술형 문항 대비를 위한 5계명 >
1. 각 단원의 핵심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해서 내 것으로 만든다.
2. 학습한 내용은 완벽한 문장으로 작성해 보는 연습을 한다.
3. 교과서에서 강조하는 개념에 따라 논리적으로 문제의 해답을 기술한다.
4. 교과서의 도표나 그래프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훈련을 한다.
5. 잘 모른다고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인 자세로 정답을 적어 나간다.
< 내신 서술형·논술형 문항 영역별 만점 대비법 >
2008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주요 대학들이 학교 생활기록부 반영비율을 강화함에 따라 내신(학생부 성적)이 수능과 함께 가장 중요한 전형요소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일선 수도권 지역의 고교를 시작으로 앞으로 치를 연간 네 차례의 학기 중 내신평가에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비중을 늘려간다는 입장을 보임에 따라 학생들의 이에 대한 대비가 요구된다.
이러한 때에 온라인 교육사이트 비타에듀(www.vitaedu.com)가 각 과목별 서술형·논술형 문항 대비법을 내놓았다.
◇언어영역 = 글을 읽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는 것이 필수. 평소 꾸준히 독서를 하고 책을 읽고 난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논리에 맞게 표현하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언어영역은 다른 영역과는 달리 어법에 맞은 표현을 해야 한다. 단어·문장·문단의 요건들을 잘 맞추고, 문법 요소들도 꼼꼼히 챙겨야 한다. 교과서 내용은 빠짐없이 정리하고, 수업 목표와 목적에 맞게 자신이 필요한 부분들을 학습해야 한다.
◇수리영역 = 기본적인 핵심 개념, 원리 익힌 후 조건 따라 단계별 서술. 출제되는 문항 대부분이 수학의 일반적인 원리나 공식의 증명 과정이므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해 자신이 채점자라는 생각을 갖고 답을 논리적으로 유추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수학의 용어, 기호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며, 서술형 문항은 요소별·단계별로 채점이 되므로 모르는 문제이거나 풀다가 막힐 경우에도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아는 데까지 풀어나가야 한다.
◇외국어영역 = 글의 주제와 단락별 주제어가 무엇인지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 핵심적인 내용과 전개방식 위주로 주제를 유추하면서 제시문을 읽고 이 때에 문맥 속의 어휘의 쓰임을 염두해 읽어야 한다. 중요한 표현을 직접 써보거나 문장을 다른 내용으로 재구성 해보는 연습을 하면 어휘, 문법에도 큰 도움이 된다. 서술형 시험에서는 부분 점수가 인정되기 때문에 철자가 조금 틀리거나 문법적인 부분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사회탐구영역 = 단원마다 나오는 주요 개념과 현상 정리 필수. 서술형 문항은 용어·지도·자료들을 내 것으로 만들었을 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때로는 시사 주제도 출제돼 평소 신문을 신문을 읽을 때 자신이 배운 학습 내용이 어떻게 시사 문제와 연계가 되는지를 확인하면서 읽는 연습을 한다. 중요한 사건이나 자료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습관을 들인다. 자료 분석 후에는 특정 사건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는 연습을 해야 한다.
◇과학탐구영역 = 제시문의 요지 파악과 과학적 개념·원리의 이해와 적용. 하나의 현상에 대해 분석한 뒤 도표 상의 화살표, 보조선 등 문제를 해결하려면 개념의 논리적인 전개 과정을 완벽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교과서 상에 제시된 실험 과정과 현상 원리 등을 서술하는 문제가 많으므로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과학적 원리를 단순 서술하는 문제보다 실제 생활에 응용되는 사례들이 출제되기도 하므로 실생활 사례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